[##

골관절염의 유형과 운동요법

2008. 2. 20. 12:13건강 정보 창고

반응형


(1) 골관절염이란?

골관절염은 연골이 닳거나 찢어져서 발생한다. 실제로는 대부분의 활동들이 연골의 마모나 관절 손상을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적절한 운동을 통해 관절을 튼튼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골이 점차로 줄어들어 완전히 소실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한쪽 뼈의 표면이 관절면과 닿게 되기 때문에 관절 표면의 탄력성이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반대쪽 뼈의 표면도 마모되며, 이 단계가 되면 관절이 다시 부드럽게 되어 불쾌감도 완화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픈 관절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관절을 사용해야 한다.


(2) 유형

▶손가락 관절염 - 가벼운 경우로서 손가락 관절이 커지면서 뻣뻣해짐
▶척추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질환)
▶목이나 하부 척추의 뼈가 관절 주변에서 과도하게 증식되면서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게 되고 연골조직보다 추간판이 얇아지게 된다. 이런 상태는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병적인 증상으로 진전되는 경우는 드물다.
▶골반이나 무릎 관절염
▶골반이나 무릎에 발생하는 관절염은 매우 심각한 것으로서 여러 가지 유형의 관절염이 함께 발생할 가능성


(3) 운동요법

골관절염 치료에 있어서 운동은 중요하다. 골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때문에 활동이 감소되면 관절기능이 소실되어 신체기능이 상실된다. 그러므로 골관절염 발생초기에 활동을 줄이거나 포기해서는 안된다.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근육, 인대, 건, 뼈 등을 강하게 만들어야 하므로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해서 관절 운동을 해야 한다. 과체중은 관절 손상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체중을 감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이 되는 운동은 수영, 산책, 고정된 자전거 타기 운동이 있다. 운동의 양을 점차 증가시켜 처음부터 관절에 충격을 주기보다는 관절을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