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과 인체독감은 바이러스가 다르다

2007. 12. 22. 12:44편리한 생활정보

조류독감과 인체독감 바이러스 다르다



단백질 형태로 결정…H5ㆍH7형은 사람에도 전염

조류독감과 인체독감은 바이러스가 다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인체독감 바이러스 중 치명적인 것은 A형이다.

가장 광범위하게 확산된 독감 바이 러스 유형으로 야생조류와 가금류, 돼지, 고래, 말, 물범과(科) 동물에 서도 발견된다.

독감 바이러스는 단백질 2종류, 즉 H(헤마그글루티닌)와 N(뉴라미니다 제)을 지닌다.

H단백질은 15개, N단백질은 9개 형태다.

A형 독감의 아유형(亞類型)은 이 두 단백질의 형태가 몇 번째인가로 결 정된다.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A형 독감 바이러스의 아유형 H5N1이다.

1차대전 당시 수천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는 A형 H1N1이 다.

A형 독감은 2~3년을 주기로 소규모 부침을 거듭하며 종이 다른 바이러 스와 유전자를 교환할 수도 있다(항유전자 전이). 유전자 교환은 통상 헤마그글루티닌 아미노산의 미미한 변화를 통해 발생한다.

조류독감 바 이러스와 인체독감 바이러스를 모두 가질 수 있는 돼지를 통해 항유전자 전이가 일어난다.

드물되 어느 누구도 항체를 갖고 있지 않은 치명적 새아유형 바이러스 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이 항유전자전이다.

H1N1, H2N2, H3N2 등 A형 독감 바이러스 아유형 3종이 알려져 있다.

B형은 A형 독감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유행성이나 인간 사이에서만 유 포된다.

C형은 무해한 독감 바이러스다.

가벼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뿐 유행 병을 부르지는 않는다.

조류독감은 100년 전 이탈리아에서 처음 확인된 조류의 전염병이다.

모 든 조류를 감염시킨다는 것이 정설이나 일부 종(種)은 다른 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항력이 강하다.

조류독감 바이러스의 아유형은 15개다.

이 가운데 H5, H7 등 2개가 가 금류에 치명적이었다.

H5, H7형 조류독감은 인체에도 전염된다.

아시아에서 창궐하는 H5N1은 1997년 홍콩에서 처음으로 종간 장벽을 뛰 어넘어 인체에 전염됐다.

환자 18명 중 6명이 목숨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