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 일으키는 질병들

2008. 2. 14. 14:50편리한 생활정보

청소년이나 젊은이들이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여 많이 피우거나 계속 해서 피울 경우 일찍 사망할 가능성은 사실 확정적입니다. 하루 두갑을 피우는 흡연 자는 비흡연자 보다 7~8년 정도 일찍 죽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기간 고통스럽고 쇠약한 질병에 고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흡연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에 큰 원인입니다. 흡연자는 갑작스런 심장사의 위험이 담배를 안 피우는 사람에 비해 약 2~4배가 더 높습니다. 심혈관질환의 3분의 1은 흡연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주요 원인은 니코틴과 일산화탄소입니다.

니코틴이 신경계를 자극하면 노르에피네프린이 분비됩니다. 분비된 노르에피네프린은 심혈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강력한 자극제는 심장 수축률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높은 심박동수는 심박출량 을 증가시키면서 따라서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액을 공급하는 일부 관상동맥에 의해 빠르게 심장근을 수축시키면서 심장 박동수가 증가되기 때문에 위험해 지는 것입니다. 협심증의 진전과 심장 마비의 가능성은 높은 심박동수가 계속 유지되고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높습니다.

또한 니코틴은 강력한 말초 혈관수축제입니다. 이들 혈관이 니코틴의 영향으로 수축되면 혈관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 결과로서 생기는 고혈압의 변화는 혈압을 높이고 현존하는 고혈압과 합쳐 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소판 유착도 일으킵니다. 혈소판이 뭉치게 되면 응괴(혈병)를 진전시킬 것입니다. 심장마비는 관상동맥 내에서 혈괴가 생성되거나, 혈괴가 다른 영역에서 심장으로 전달될 때 일어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순환기 내에서 산소의 전달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쉽게 적혈구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합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에 비해 헤모글로빈에 대한 친화력이 200배 높습니다. 일단 헤모글로빈이 일산화탄소 분자들을 수용하면 헤모글로빈은 일산화탄소 헤모글로빈으로 전환됩니다. 이 일산화탄소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의 산소 운반 능력을 영원히 약화시킵니다. 따라서 적혈구는 120일 동안 쓸모 없이 남게 됩니다. 산소 전달 능력에 장애가 있으면 인체는 심장과 폐에 더 많은 산소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러면 심혈 관계는 인체의 산소 요구에 대응을 시작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