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즈분만법이란

2008. 1. 27. 15:09편리한 생활정보

라마즈분만법은 예비엄마와 아빠들에게 분만의 두려움을 덜어주고 즐거운 마음으로 출산을 맞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산모는 라마즈분만법을 통해 스스로의 상태를 조절할 수 있는 운동과 분만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부모가 된다는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정신적으로 출산준비를 완료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부부간, 부모 자식간의 사랑은 더욱 돈독해지고 가족의 결속력도 강해진다. 무엇보다도 확신과 기쁨을 갖고 출산을 맞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라마즈분만법은 남편과 함께 하는 분만법이다. 남편이 출산에 참여하면 산모와 함께 아기의 부모가 된다는 뿌듯함을 공유할 수 있다. 라마즈분만법은 진통이 전혀 없는 분만법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퍼져 있다. 그러나 진통을 없애주기보다는 출산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심어줌으로써 편안한 분만을 유도하는 정신예방적 분만법이라고 보는 게 옳다.

라마즈분만법은 연상법과 이완법, 호흡법으로 구성돼 있다. 연상법은 말 그대로 어떤 기분좋은 상황을 머리 속에 떠 올리는 것이다. 연상하는 동안 체내에서 엔돌핀이 분비돼 진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연상의 소재는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평화롭게 파도가 이는 조용한 바닷가를 떠 올리는 것등이 효과적이다.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진통이 엄습하는 실제 상황에서는 생각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연습이 참여하면 산모와 함께 아기의 부모가 된다는 뿌듯함을 공유할 수 있다. 라마즈분만법은 진통이 전혀 없는 분만법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퍼져 있다. 그러나 진통을 없애주기보다는 출산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심어줌으로써 편안한 분만을 유도하는 정신예방적 분만법이라고 보는 게 옳다.

라마즈분만법은 연상법과 이완법, 호흡법으로 구성돼 있다. 연상법은 말 그대로 어떤 기분좋은 상황을 머리 속에 떠 올리는 것이다. 연상하는 동안 체내에서 엔돌핀이 분비돼 진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연상의 소재는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평화롭게 파도가 이는 조용한 바닷가를 떠 올리는 것등이 효과적이다.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진통이 엄습하는 실제 상황에서는 생각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이완법은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전신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을 말한다. 분만이라는 스트레스적 상황과 진통으로 온몸이 경직되는 산모의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릴랙신(relaxin)이라는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이완법을 연습하려면 먼저 손목, 팔꿈치, 어깨 관절, 발목, 무릎관절, 고관절등 관절부위의 힘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주된 연습은 호흡이라고 할 수 있다. 호흡법은 호흡속도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 꾸준한 반복연습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