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술을 할때 주의해야 할점

2008. 1. 27. 15:05편리한 생활정보

수영장이나 목욕탕에서 남들과 비교할 때 심한 열등감을 느끼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물론 옷을 입을 때 맵시를 내거나 남자들에게 성적매력을 발휘하는데 있어서 유방의 모양이나 크기도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작은 유방을 크게 해주는 수술을 유방확대술이라고 하는데 이 수술에 사용하는 재료로는 실리콘겔 생리식염수 및 하이드로겔이라는 3가지 형태가 있다. 과거부터 오랫동안 사용되던 실리콘겔은 감촉이 매우 뛰어나지만 미국 FDA에서 아직까지 유해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체해서 만들어진 생리식염수는 매우 안전하지만 감촉이 다소 떨어진다. 하이드로겔은 감촉은 실리콘겔과 생리식염수의 중간정도인데 만약에 파열될 경우 내용물이 흘러나오면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따라서 각각의 장단점을 잘 비교해봐야 한다.

유방확대술은 전신마취하에 실시하며 수술시간은 약 1~2시간 걸린다. 인공물질을 삽입하는 부위로는 흔히 겨드랑이 또는 유방밑부분을 3~5㎝ 절개하여 유방조직밑에,또는 근육밑에 집어넣는다.치료기간은 약 1~2주일 정도 걸린다.

유방확대술후 가장 중요한것은 열심히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다. 삽입한 인공삽입물 주변에서 단단하고 질긴 피막이 형성되면 유방의 감촉이 딱딱하게 느껴지게 된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적어도 수술후 약 3개월 이상은 회전식 마사지를 해줘야 유방의 감촉이 말랑말랑해진다.

무자격시술자(돌팔이)들에 의한 공업용 실리콘액체 또는 파라핀 등 이물질을 주사기로 주입하는 행위는 어떤 경우에도 피해야 하며 이런 시술을 받았을 경우엔 후에 돌이킬 수 없는 무서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한다.

김태연/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