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16. 22:34ㆍ편리한 생활정보
소화를 돕고 기순환에 좋아 다이어트에 그만~
진피란 귤껍질을 말린 것으로 신선한 것은 [귤피], 오래된 것은 [진피]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오래 된 것일수록 좋은 약재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진피는 인체의 기를 잘 통하게 하여 소화를 돕도 하고 뭉친 기를 풀어주어,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신경을 많이 써서 여기저기가 아픈 사람, 소화가 안 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답니다.
특히 스트레스성 비만의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탁월하죠. 한방에서 볼 때 스트레스는 기순환에 나쁜 영향을 주어 비만해 지게 하거든요. 이때 진피는 기운을 잘 토하게 해주는 효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되는거죠. 곧, 기순환이 잘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되는 만큼 에너지 소모도 잘 되니 당연히 살이 빠지게 된다는 말씀!
그 밖에, 대소변이 원할하지 않은 사람에겐 물론 겨울철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요. 또한 귤만의 독특한 향은 정신안정에도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 폭식을 방지한답니다.
실험 결과로도 입증 되었어요.
최근 실험결과, 진피의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는 보고도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답니다. 진피는 특히 피할 사람도 없고 한약재이지만 맛도 쓰지 않고 약간 떫으며 달달하여 쉽게 드실 수 있어요.
귤껍질, 이렇게 이용하세요.
1. 진피차
우선 귤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립니다. 용량은 한번에 4-6g 정도의 귤껍질을 물 1컵 반을 넣고 물이 약 2/3까지 줄어 들만큼 끓여서 복용합니다. 이때 설탕이나 꿀은 첨가하지 마세요.
2. 샐러드
귤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린 다음 야채 샐러드에 같이 섞어 먹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