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이란

2008. 1. 4. 09:10편리한 생활정보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도는 입에서 섭취한 음식물을 위까지 전달하는 통로로 길이는 약25cm 정도(성인)이며 네 개의 생리적 협착부를 가지고 있고, 3층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 개의 협착부 중 가장 아래에 위치한 횡격막 협착부는 식도와 위가 직접 연결되는 부분으로, 하부 식도 괄약근이 있어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식도로 거꾸로 넘어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하부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위산이나 펩신 같은 위액이 식도로 역류되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식도 점막을 손상시켜 궤양과 출혈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것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왜 생기나요?
  역류성 식도염은 유발 원인에 따라 궤양성, 담즙성, 알칼리성 식도염으로 나누어집니다. 보통 식후, 유문부 협착 혹은 위정체 증후군 및 위산 과다분비 상태로 위안의 내용물이 증가된 경우나, 눕거나 구부린 위치에서 위안의 내용물이 위 식도 연결부위에 있는 경우에 음식물이 역류될 수 있습니다. 또는 비만, 임신, 복수 혹은 심하게 조이는 허리띠나 거들을 하여 위압이 증가된 경우에도 역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가슴의 흉골 뒤에서 뜨겁거나 쓰라린 통증과 불쾌감이 특징적인 증상으로 식후 약 30분 이내에 나타납니다. 이는 식도 점막에 역류된 위 내용물이 접촉함으로써 일어납니다.
칼로 찌르는 듯한 가슴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아무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궤양성 협착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흔히 연하 곤란이 시작되기 전 몇 년 동안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의 목적은 위-식도 역류를 감소시키고, 역류물을 중화시키면서, 식도 청소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식도점막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식도염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원인이 되는 병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반되는 약물 요법에는 위장 운동 기능 개선제, 제산제, 점막보호제, 위산 분비 억제제 등입니다. 약제가 듣지 않거나, 출혈, 천공, 협착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생활 가이드
  식이요법으로 과식을 해서는 안되며, 사이다, 콜라 등과 같이 탄산 음료를 피하고, 하부 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는 흡연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 커피, 쵸콜렛, 술, 오렌지 주스 등의 음식물과 근육 이완제 등 일부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을 줄이며 쭈그려 앉지 말고, 식사 후에는 바로 눕는 습관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역류성 식도염인지 확인하려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요?
A: 위내시경 검사가 기본검사입니다. 이 외에 식도압검사, 식도 역류검사 등이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외에는 종합병원 소화기내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옆면 검색창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