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증상과 치료

2008. 2. 20. 16:45편리한 생활정보

 

정상혈압
심장은 혈액을 우리몸의 각 부분으로 보내기 위하여 일정한 압력으로 수축하고 확장하면 서도 쉬지않고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혈압을 이야기 할 때는 혈압기에서 알려주는 최고치와 최저치의 두가지 숫자를 사용합니다. 최고치는 수축기 혈압으로 심장이 피를 뿜어 내기 위하여 수축할 때의 혈압이고, 최저치는 확장기 혈압으로 심장이 피를 받아들이기 위해서 확장할때의 혈압입니다.혈압은 혈압기를 이용하여 간단히 재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누워서, 앉아서, 양쪽 팔에서 재어보고 높은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혈압은 여러 가지 환경 조건 즉 운동, 식사 전후, 스트레스, 온도, 계절에 따라서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여러번 재어서 확인합니다.

정상혈압(mmHg) 130미만/85미만
고혈압 140이상/ 90이상


나이가 들면서 심박출량이 많아지고 혈관벽이 점차 좁아 지면서 혈압이 올라가서 우리나라 성인들에서는 대략 5명중 1명에서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최소 두 번이상 재어서 평균 10/90이상(높은쪽 기준)이 될 때를 고혈압이라 말합니다.
130∼139/85∼89사이는 정상군으로 자주 재어 보면서 고혈압이 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이 지속적으로 올라가서 180∼210/110∼120mmHg 정도가 되면서 우리 몸의 혈관이 높은 압력을 견디지 못하여 생명의 위험을 초래 합니다.

고혈압이 올 수 있는 위험요인
연령, 특히 60세이상
가족력
비만 및 과체중
흡연, 음주
당뇨, 고지혈증
지속적인 스트레스

 

 

혈관의 압력이 서서히 올라가므로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고 가끔 머리가 아프거나 뒷머리가 무겁기도 합니다.
고혈압인 사람들은 고혈압인지 모르고 방치하다가 표적기관인 심장, 뇌, 신장, 눈에 합병증을 일으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뇌 등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졸중이 되거나 심근경색증이 되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어느날 갑자기 이와 같은 생명의 위험을 일으키므로 ″침묵의 살인자″라고 합니다.

1. 뇌: 뇌졸중(중풍)-----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합병증
갑자기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감각이 이상
말할 때 발음이 분명치 않거나 말을 잘 못함
심한 두통 및 구토
갑자기 정신을 잃음
갑자기 눙이 안보이거나 둘로 보임
심하게 어지럽다.
자꾸 한쪽으로 넘어진다.

2. 심장
심근경색증
심장을 쥐어짜듯이 아프거나 얼굴이 갑자기 창백해지고 주저 앉거나 의식을 잃고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울혈성 심부전증
가슴이 답답하거나 기침이 나고 숨이 차다. 다리가 붓는다.

3. 눈 : 안구내 출혈, 시력소실

4. 신장

신장농축기능 상실, 혈류 감소로 증상이 뚜렸이 없이 점진적으로 신부전증으로 이행함


 

1. 원인을 모르는 본태성 고혈압 : 약 90%
심박출량의 증가, 말초 혈관벽의 비후로 인한 말초저항의 증가 및 스트레스 등에 의한 교감신경 항진, 유전적요인, 염분에 대한 예민성, 중심성 비만과 인슐린, 그리고 신장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2. 2차적인 원인이 있는 경우 : 약 10%
신장실질성질환 : 사구체신염, 당뇨, 다발성 낭종
신장혈관성협착
약물 : 특히 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제제 등 투여 후
대동맥 협착증
부신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

 

 

1. 대부분은 원인이 분명치 않으므로 근본치료는 할 수 없지만 안정 혈압을 유지하면서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안정, 식이요법, 금연, 운동 등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고혈압의 원인을 자세히 검사하여 원인을 제거하면 치료가 용이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을 일으키는 경구용피임약이나 스테로이드제제등의 약물을 중단 하거나 대동맥협착증과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은 외과적 수술이나 중재적 방사선 치료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3. 뇌, 심장에 나타나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의 경우는 대부분 시간을 다투는 응급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재래식의 방법으로 시간을 놓치지 않도록하고 응급처치가 되는 병원으로 즉시 이송하여야 합니다.

4. 치료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대증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135/85mmHg이상의 혈압이 계속될 때에는 내과 전문의사에게 상의하여 약을 바꾸거나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http://health.goseong.org/

TAG

  • 프로필사진
    BlogIcon 천년바위2010.01.25 01:1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원인을 알면 각종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파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http://blog.daum.net/sejnp (체험사례)
    고혈압. 저혈압. 두통. 뇌경색. 뇌졸중. 당뇨병. 아토피. 허리통. 피부병. 심장병. 간질환. 폐병. 위장. 소화장애. 신장질환.골다공증. 관절염. 비만. 야윔. ,생리불순, 방관염,전립선,요실금,목디스크,탈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