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파상의 비계덩어리 줄거리 감상하기

2008. 2. 14. 16:26마음의 양식 독서

줄거리

프러시아 군의 점령 아래 있는 루앙 시의 유력자 몇 명이 은밀히 르아브르에의 탈출을 기도하여 이동 허가증을 입수했다.

승객은 포도주 장사로 한 밑천 모은 로아조 부부, 도의원으로 면업계의 거물인 칼레마동 부부, 노르망디 굴지의 명문 우베르 드 프레빌 백작 부부-이 부르주아 사회의 축소판 같은 일행에 민주주의의 두목 코르뉴데와 수녀 두 사람, 그리고 한 젊은 창녀가 자 리를 함께 하고 있었다.'

불 드 쉬프'(비계 덩어리)라는 별명으로 불려지는 뚱뚱한 몸매의 이 창녀는 미끄러운 살결과 검고 아름다운 눈을 가지고 있었다.

일행은 토트 시에 잠깐 머물게 됐으나, 이 젊은 창녀에게 눈독을 들인 프러시아 장교가 그와 하룻밤 잠자리를 함께 하지 않으면 일행의 통행 을 허가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프러시아 군이 주둔하고 있는 루앙 시에는 더 있을 수가 없어 탈출한 애국자였기 때문에 어떤 이유가 있어도 그 용청에 응할 리가 없었다.

그러나, 몇날 며칠을 여관방에 갇혀 지내던 일행은 불 드 쉬프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작전을 세우고, 식탁에서의 화제도 자기 몸을 버려 나라를 지 킨 여자들의 이야기, 또는 그 의도하는 바 일이 순수한 경우 비록 행위가 추악했어도 그것을 훌륭하게 보상한 성인의 행적 등에 관해 이야기했다.

이틀 뒤 그녀는 프러시아 장교와 잠자리를 함께하는 것을 허락했다.

일행은 다음날 일찌감치 여장을 갖추고 기다렸지만, 비참해진 것은 불드 쉬프였다. 일행은 누구 하나 그녀를 보려고 하지도 않았고 말을 걸려 고 하지도 않았다. 서둘러 출발하느라고 도시락을 준비할 여유가 없었던 그녀에게 며칠 전의 답례로 도시락을 나누어 주려고 하는 사람도 없었다.

은혜를 모르는 사람들의 꾐 때문에 애국자의 절개를 굽힌 자기 자신이 짜증스럽고 눈물이 흘렀다. 해가 지고 이미 캄캄해진 마차 안에서는 코르뉴데가 흥얼거리며 혁명가를 계속해서 부르는 소리에 섞여, 젊은 창녀의 흐느껴 우는 소리가 언제까지가 계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