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문(김내성) 줄거리 읽기

2008. 2. 22. 16:17마음의 양식 독서

 

강세훈 박사는 살인광선 연구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과학자이다. 컴컴한 연구실이 그의 생활 전부를 차지하고 번쩍번쩍 빛나는 연구 도구가 그에게 있어서의 애인이요, 친구요, 자식이었다. 따라서 강박사의 무남독녀 영채는 아버지의 사랑을 모르고 자라났다.

지금 영채에게 구혼을 하고 있는 세명의 청년이 있는데 아버지의 연구실에서 일하고 있는 윤정호, 남일 은행 두취의 아들 김중식, 가난뱅이 소설가 백일평이 그들이다.

영채의 생일 만찬이 무르익을 시간에 괴도 그림자로부터 오늘 열 두시 정각에 강박사가 귀중하게 여기는 물건을 가져가겠다는 편지가 전달된다. 생일 만찬에 초대되었던 세 청년들은 강박사와 함께 살인광선의 설계도를 지키기로 한다.

그러나 약속된 시간에 그림자는 나타나지 않고 그림자의 공포에서 벗어난 즈음에 영채가 실종된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살인광선 설계도와 영채를 바꾸자는 괴도 그림자의 편지가 발견된다. 여러모로 해결 방도를 모색하다가 그림자의 요구에 응하기로 하고 백일평은 위험을 무릅쓰고 가짜 설계도를 가지고 영채를 구하기 위해 그림자가 지시한 곳으로 간다.

다음 날 정오가 되도록 아무런 소식이 없자 사건을 경찰에 알릴 것을 결심하고 있는데 속달 편지가 날아든다. 영채가 아버지에게 인간다운 삶을 각성시키고 진정한 애인을 찾기 위해 조작한 일임이 밝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