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드 (셰익스피어) 줄거리 감상하기

2008. 2. 14. 18:40마음의 양식 독서

맥베드

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줄거리

스코틀랜드의 명장 맥베드 장군은 노르웨이의 강적을 멸망시키고 대승리를 거둔 후에 뱅코우 장군을 데리고 당당히 개선하여 돌아오는 길에 광야에서 마녀 셋을 만난다. 마녀들은 맥베드가 코더 영주가 되고 왕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뱅코우에게는 맥베드보다는 못하나 왕을 낳을 것이라고 말한다. 두 장군은 돌아온 후에 마녀들의 말처럼 맥베드는 코드영주가 된다.

그러나, 이에 맥베드는 왕과 그 일족을 죽이고 자신이 왕이 되려는 음모를 꾸미고 부인과 함께 왕을 죽이고 왕의 자리에 오른다. 맥베드는 마녀들의 말이 염려되어 뱅코우의 자손이 왕이 될 것이라는 말이 마음에 걸려 뱅코우를 죽일 간계를 세운다. 뱅코우는 죽지만 아들 풀리언스는 도망친다.

맥베드는 왕위를 빼앗긴 덩컨 왕의 태자가 영국 에드워드 왕에게 몸을 의지하고 도움을 받아 구원을 얻어 사직을 되찾으려 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전쟁 준비를 한다.

마녀를 다시 만난 맥베드는 맥더프 영주를 경계하라는 얘기를 듣고 그의 아들과 부인을 살해하고 맥더프는 영국으로 망명하여 맬컴왕자와 나라를 다시 찾을 것을 협의한다. 그때 역시 망명한 스코틀랜드의 귀족인 로스가 나타난다.

맥베드는 전쟁 준비를 하고 맥베드 부인은 병세가 깊어지기 시작한다.

싸움에서 밀린 맥베드는 맥더프와 결투를 벌이게 되고 그에게 목을 잘리고 맥베드 부인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