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펀드 고르는 7가지 원칙

2008. 2. 22. 18:28경제와 세금 상식

좋은 펀드 고르는 7대원칙




좋은 펀드는 단순하게 수익률이 높은 펀드가 아니다. 적립식 펀드는 수년간 계속해 투자하기 때문에 장기간 성과가 뛰어난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또 펀드매니저, 경영진, 상품성, 수익률 등이 뛰어나야 좋은 펀드라고 할 수 있다.



1. 가능하면 오래된 펀드를 골라라.
펀드상품은 오랜 세월 동안 운용 방법이 확립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펀드를 평가할 때는 최소한 과거 3년간의 수익률을 가지고 평가한다. 가능하면 오래된 펀드가 새로 만들어진 펀드보다 좋다.



2. 펀드매니저보다는 운용회사를 보고 선택해야 한다.
펀드매니저를 보지 말고 그를 고용하고 있는 회사를 보고 펀드를 골라야 한다.
자산 운용사의 투자철학이 명확해야 하며, 펀드매니저들이 높은 전문성을 갖추도록 교육과 훈련이 지속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진이 주주로부터 경영권을 인정받아서 장기간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할 수 있는 구조인 곳이 좋다.



3. 단순한 펀드가 좋은 펀드다.
펀드 중 다양한 금융상품을 대상으로 복잡한 투자전략을 사용하는 펀드들이 많다. 국내에 유행하고 있는 원금보장형 편드나 주가지수연계증권 등이 대표적이다.
복잡한 전략을 사용하는 펀드는 대부분 단기간 내에 안정적인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적립식 투자는 복잡한 상품보다는 주식과 채권에 장기간 투자하는 평벙한 상품에 투자하는 편이 낫다.



4. 투자전략이 명확한 펀드가 좋다.
수시로 변화하는 것보다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펀드가 바람직하다.
주식펀드의 경우 가치주 펀드/성장주 펀드, 대형주펀드/중소형주 펀드, 국내/국외 펀드와 같이 뚜렷한 대상을 장기간 투자하는 전문적인 펀드가 바람직하다.
채권펀드도 국공채 펀드/회사채 펀드/하이일드 펀드, 단기채권펀드/중기채펀드/장기채펀드, 국내/국외 채권펀드와 같이 투자 대상이 구체적으로 결정되는 펀드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펀드 자산규모가 크고 계속해서 늘어나는 상품을 골라야 한다.
펀드 수익률은 펀드의 규모와 관계없이 발생한다. 하지만 규모가 너무 작은 펀드는 자산운용사 입장에서 이익보다는 손실이 더 크게 발생할 수 있다. 만약 펀드의 규모가 손실이 날 정도로 소규모이면 펀드매니저들은 최선을 다해 운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며 자산 운용 회사의 경영난으로 펀드매니저가 교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적립식 투자상품은 가능하면 대형화된 펀드가 바람직하다.



6. 적립직 투자나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기대 수익률이 높은 편드가 바람직하다.
적립식 투자의 매력은 위험과 기대 수익률이 높은 펀드에 대해 장기간 투자함으로써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때 위험과 기대 수익률이 모두 높은 주식형 펀드나 주식혼합 펀드가 바람직하다.



7. 과거 성과보다는 위험 조정 후 수익률을 따져야 한다.
재무설계나 투자자들이 상품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수익률이다. 하지만 수익률 중에서도 단기 수익률을 너무 중요시하면 투자하고 나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상품을 선택할 때 따져야 하는 수익률은 적어도 과거 3년 이상 운용한 결과 달성된 수익률이어야 한다.
특히 상위권에 지속적으로 속하는 펀드가 좋은 펀드라고 볼 수 있다. 분기나 월 단위로 펀드 수익률의 순위가 1등을 기록할 필요는 없다. 오히혀 상위 20%나 30% 내에 꾸준하게 드는 펀드가 단 기간 높은 수익률을 달성한 펀드보다 바람직하다. 더 나아가 수익률만으로 펀드를 선택하기보다는 위험과 수익률을 동시에 고려하는게 바람직하다.



< 출처 : '펀드로 고수식 올리는 100가지 방법' 中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