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만원에 산 땅 1천만원에 내놓은 이유

2010. 12. 9. 09:55편리한 생활정보

비싸게 산 땅 싸게 내놓은 속사정은?

며칠 전 고객으로 부터 토지를 매매해달라는 전화를 받았다.

1년전에도 전화를 했었다는 고객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는 속초시 아파트 인근에 있는 야산이다.
매입한 지 6년이 지났는데 소유한 땅은 496㎡으로 150평이며 소유자가 100평 후배가 50평을 공유하고 있다고 했다.
매입 당시의 가격은 5천만원으로 평당 50만원에 매수했다고 한다.


전화를 받고 의뢰한 토지에 대한 위치를 확인하고 토지이용확인원을 떼어보았다.
지번도에 나타난 토지는 맹지였고 마치 바둑판을 그려놓은듯 획일적인 것으로 봐서 기획부동산에 속아 매입한 것으로 보여졌다.
소유자에게 다시 전화통화를 해보았다.

"안녕하세요! 의뢰하신 물건을 확인해봤는데요 혹시 기획부동산에 속아서 매수한 땅 아닌가요?"
"예....결과적으로 그렇습니다...하지만 처음 살 때는 전혀 모르고 샀습니다.."
"누구 부탁으로 매수하신 건가요?"
"예, 아주 친한 누님으로 부터 권유를 받아서 현장에 가 보지도 않고 샀습니다."
"당시에 가격이 비싸다는 생각은 안했봤나요....더구나 맹지인데..."
"주변에 아파트도 있고 사두면 값이 많이 오를 것이라고 해서 샀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속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5천만원에 매수해서 1천만원에 팔려면 무척이나 속상하실텐데 어쩌죠?..."
"속상해서 그냥 놔둘까 생각했지만 끙끙 앓는 것보다 빨리 처분하고 잊어버리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1천만원에 매도하기로 하고 전화를 끊었다.
소유자가 갖고 있는 토지는 주변이 공동묘지로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기 힘든 곳이다.
토지를 매입하고 토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몇년이 걸린 셈이다.
현장을 방문해보고 주변 부동산에 들러 시세를 확인해보고 매수했다면 기획부동산에 속을 일은 없었을 것이다.

기획 부동산에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의뢰자처럼 주변사람 권유로 아무 것도 확인해보지 않고 토지를 매수했다 팔려고 해도 팔지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주변에 너무도 많다.
정부에서도 기획 부동산의 피해를 막기 위해 필지분할을 법으로 규제하고 있으나 근래에는 이것을 교묘히 피하기 위해 가분할을 해놓고 매수자를 찾은 후 등기를 넘기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기획 부동산에 당하지 않으려면 토지를 매수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체크해보았다.

첫째 ,내가 알지 못하는 사람과 묶여있는 공유지분이나 공동분할의 땅은 되도록 사지 않는 것이다.물론 잘알더라도 분할된 것이 아닌 현지인의 땅을 직접 사는 것이 좋다.
기획부동산은 쓸모없는 땅이나 싼땅을 위탁매매 계약을 하거나 직접 사서 가분할한 상태에서 분양을 하는데 공유지분이나 공동분할은 매매는 가능하지만 막상 내가 필요할 때 단독으로 행위가 불가능해서 나중에 막상 처분하려고 해도 매수자가 없어 애를 먹게 된다.

둘째 전화로 받는텔레마케터의 투자설명이나 유혹은 단호하게 끊어버린다. 대부분 집에 있는 가정주부들은 텔레마케터의 유혹에 쉽게 노출되고 설명을 듣다보면 정말 좋은 투자처인 것으로 착각하게 된다.또한 친척의 투자 권유도 사실 확인없이 받아들여 투자 하였을 경우 낭패를 당할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특급비밀임을 강조하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십중 팔구 기획부동산일 확률이 높다.

셋째 정말 좋고 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고 하더라도 참고 일단 사려는 땅을 혼자 직접 돌아보라는 것이다.기획부동산은 현장에 가기전 혹은 가면서 바로 가계약을 권유한다.일단 발복을 잡으로려는 전형적인 수법이다.그러므로 혼자 현지에 가서 현지 부동산이나 마을 사람을 만나 직접 알아보고 결정하라는 것이다.가보지도 않고 사는 사람. 내땅이 될 곳에 발도 닿지 않고 계약서를 쓰는 사람 이런 사람들은 십중팔구 기획부동산의 먹이가 된다.

넷째 개발계획에 대한 확실한 검증을 하라는 것이다.분양하는 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개발호재와 개발계획이 시나 군에서 확실하게 발주하는 것인지 꼼꼼히 따져 보라는 것이다,관계부서에 전화 한통이면 확인가능한 것인데 그런 수고로움 마저 회피한다면 피해를 당할 확률은 그만큼 커진다.

다섯째 부동산에 관련된 간단한 서류보는 법을 배우라는 것이다.
요즘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인터넷으로도 대부분 확인이 가능한 것이 많다.토지대장이나 등기부열람 토지이용확인원등 집에서도 간단하게 확인하고 열람할 수가 있다.
기획부동산이 단기투자를 권유하는데 단기투자해서 이득을 보는 것은 기획부동산이지 결코 투자자에게 먹이를 남겨주지 않는다.
직접 발로 뛰고 확인하고 검증하는 것만이 자신의 재산을 지키는 첩경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여섯째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자신만의 기본 원칙을 세워야 한다.기획부동산으로부터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 없는 분야에는 투자를 자제해야 한다.특히 투자대상으로서의 부동산은 다른 투자대상에 비해 투자금액이 크고, 한 번 투자되면 현금으로 다시 회수하는데 상당한 기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더욱 신중하게 결정하고 투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