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한 공기와 맞먹는 칼로리 음식 뭐가 있을까?

2009. 3. 24. 09:20편리한 생활정보

요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한다. 이를 위해 식생활에 신경을 쓰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실천하는 사람이 많다. 그중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한번 체중을 재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요일 아침 식사전 체중을 재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 한달에 한번 허리둘레를 점검하고 3개월에 한번 체지방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건강체중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식생활인데 이를 위해서는 정해진 식단에 의한 규칙적인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하루에 잡곡밥을 2끼이상 먹는 것이 좋고 씹을 때는 20회 이상 씹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또 채소 반찬을 매끼 먹고 지방이 많은 고기 대신 살코기,등푸른 생선, 두부,콩류중 한가지를 끼니 때 마다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 과일은 하루에 2회이상 우유나 두유등 유제품을 먹고 물은 다섯 컵 이상 충분히 먹고  튀긴 음식과 절인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되 늘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중 매끼니 때마다 먹는 밥 한 공기에는 약300칼로리의 열량이 포함되어 있는데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물 중에는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고 한다.
밥 한 공기의 포만감을 느끼지도 못하면서 밥 한 공기를 뚝딱 해치운 것처럼 열량이 높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사람들이 마시는 술중에 청하는 6잔을 먹으면 밥 한 공기를 마신 것과 같고 소주는 5잔,맥주는 2캔을 마시면 똑같다고 한다. 술을 마시며 안주를 먹게 되므로 열랑은 급속히 더 올라간다고 한다.
아이들이 즐겨먹는 간식중에는 컵라면 1개, 케이크 1조각,감자튀김 1인분, 떡볶이 8개,어묵6조각,마른 오징어 1마리,브라보콘 1개,햄버거 내용물을 제외한 빵 1개,피자1쪽,치킨 가슴튀김 1조각 속에 밥 한 공기와 같은 300칼로리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또 음료나 차 중에는 탄산음료 3캔, 요구르트 2개, 캔커피 2개, 이온음료 5캔,식혜 2캔,우유 두컵 반,과일주스 3컵 속에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칼로리가 숨어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군만두 4개, 물만두 10개, 주먹밥 2개, 토스트 3장,참치 샌드위치 1조각,빈대떡 1장, 돈가스 5조각, 탕수육 10개에 밥 한 공기가 숨어있다고 한다.
건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습관과 식사습관이 필요한데 그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음식물 섭취이므로 평소 영양관리와 칼로리 조절에도 각별하게 신경써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