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걸리지 않고 장수하려면 연과 친해지세요

2008. 2. 8. 12:38편리한 생활정보

가정에서 반찬으로 사용하는 연근 그렇지만 자세히 알고 먹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연은 예로부터 약재와 식품으로 사용했는데 중국에서는 연을 불로 장수 식품으로 취급, 잎. 꽃. 열매. 뿌리의 모든 것을 약재나 식품으로 이용해왔다. 본초 강목에 보면 연밥은 기력을 왕성하게 하고 모든 질병을 물리치며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며 수명을 연장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즉 자양 강화. 피로회복. 정신안정 등에 유효하다고 하는데 그럴만한 근거가 확실히 있는 것이다.

연밥에는 단백질. 지질 당질과 섬유질이 골고루 포함돼있으며 무기질로 칼슘. 인. 철. 칼륨 등이 풍부하며 비타민B1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은 라이신. 드레오닌. 메치오닌 등이 많고 지질로는 인지질인 레시틴이 많다. 레시틴은 물과 기름이 잘 섞이게 하는 유화력이 있기 때문에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 는 것을 예방하며 혈관벽을 강화하는 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신경전 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생성해 기억력 감퇴억제효과가 있으며 치매예방 효과도 크다고 알려져 있다. 또 레시틴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로 간 기능을 좋게해 영양분의 흡수배설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연의 열매는 다른 식물 종자보다 생명력이 강해 1천년 이상 묵은 것이 발아해 화제가 된 일도 있다. 발아율이 거의 1백%에 이른다고 하니 연의 신비를 짐작할 수있다.

연밥을 이용한 식품으로는 연밥죽(알맹이를 속껍질과 심을 버리고 삶아서 갈아 쌀과 함께 쑨 것), 연자갱(연밥을 끓는 물에 불려 껍질을 벗기고 볶은후 이것을 으깨 꿀에 개고 참기름을 섞은 것), 연밥장아찌 등이 있다.

옛날 중국 황제들은 연잎으로 만든 죽으로 쇠약해진 원기를 되찾아 정력이 왕성해졌다고도 한다. 날 연근을 잘 씻어 간 것을 거즈로 짜 매일 조금(10ml)씩 마시면 위궤양. 지혈. 천식.기침 등에 유효하다는 민간요법도 있다.

겨울철 보양식이라고 특별하게 준비해서 일시적으로 먹는 것은 그리 좋은 것이 아니다.
일상 속에서 상시로 보충해줘야 몸의 내성도 강해지고 몸도 튼튼해진다.
밥보다 반찬이 우리 몸의 영양에 더 좋은 것처럼 우리 식탁위에 연밥이나 연근을 이용한 반찬을
많이 올려보자 .
가족이 건강해지고 그만큼 화목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