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2. 27. 18:42ㆍ건강 정보 창고
1. 소아와 성인의 차이
소아기는 한창 자라나는 시기이므로 소아기에 비만이 생기면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나며 일단 증가한 세포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일단 살이 빠지더라도 다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1) 소아비만의 시기
① 소아비만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는 젖먹이때, 5∼6세, 그리고 사춘기때 입니다.
② 생후 7개월까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3세부터는 조심해야 합니다.
2) 소아비만의 증상
① 소아비만의 증상을 보면 키는 표준이상이고 골연령은 신장에 비하여 약간 발달되어 있습니다.
② 피하지방은 유아기에는 온몸에 축적되나 연령이 증가하면 하반신에 현저하게 축적이됩니다. 사춘기가 되면 여자아이는 엉덩이에, 남자아이는 몸에 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고 지방량이 증가하면 상하지에도 축적이 됩니다. 피부가 겹쳐서 종기나 부스럼이 잘 생깁니다.
③ 또한 비만 여자아이에게는 사춘기 증상이 빨리 나타나게 됩니다.
④ 남자아이는 음경이 복부의 과다한 지방조직에 파묻혀서 작게 보여 사춘기 발육이 늦다고 오해하기 쉬우나 계측치는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소아비만의 위험성
소아비만이 어린이 성인병으로 이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어린이에게도 성인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 증상이 흔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소아비만의 원인
① 운동부족입니다.
숙제와 학원교습으로 바쁘고 운동할 시간이 없는 요즘 아이들입니다. 놀고 싶어도 같이 놀 친구가 없다는 것이 아이들의 하소연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오락이나 비디오 보는 것을 더 재미있어 하게 되고, 결국 이런 생활이 만성적인 운동부족을 초래하게 됩니다.
② 과식입니다.
요즘은 어린이도 어른도 먹는 것을 즐기는 추세입니다.
풍부한 간식에 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즐겨 먹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햄버거, 핫도그, 피자 등이죠. 이렇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아이들의 과식을 초래하게 되어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③ 편리한 생활환경입니다.
스위치 하나만 누르면 조리되는 편리한 가전제품, 가까운 곳을 가더라도 차를 이용하고 잘 걷지 않는 습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 등 이런 편리한 생활이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을 줄이고 어린이를 살찌기 쉽게 만듭니다.
④ 가정환경 영향도 큽니다.
밤늦게까지 자지 않는 생활, 불규칙한 식사, 제한 없이 간식을 주는 과보호적인 부모와, 가족모두가 빨리 먹는 습관 등 어린이는 가정환경에 따라서 비만의 원인이 되는 나쁜 식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⑤ 부족한 놀이장소.
밖에서 너무 놀아 까맣게 탔다는 것은 옛날 이야기가 되어버렸죠. 요즘아이들은 밖에서 놀려고 해도 위험이 너무 많습니다. 마음놓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없고, 충분히 몸을 움직일 수 없는 환경에 있기 때문에 놀고 싶어도 마음대로 놀 수가 없죠.
⑥ 부모와의 관계
소아비만은 부모의 비만과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부모 모두가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80%, 어머니 비만이면 60%, 아버지 비만이면 40%, 부모가 모두 비만이 아닌 경우에는 아이들의 10%만 비만이 된다고 합니다.
3. 소아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은?
1) 균형된 식이요법
① 감량식을 하되 단식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② 소아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하루 1,000∼1,800칼로리로 제한해야 됩니다.
③ 가공식품대신 자연식품을 먹도로 합니다.
④ 섬유소가 들어있는 생채를 많이 먹게 합니다.
⑤ 고기류는 껍질과 기름기 제거합니다.
⑥ 아침은 반드시 먹이고 잠자기 전에 야식은 금합니다.
⑦ 라면, 패스트푸드 등은 가급적 피하고 날짜를 정합니다.
⑧ 매일의 식사는 일정하게 먹고 식사내용을 다양하게 합니다.
2) 행동수정요법
비만치료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생활습관의 수정도 필요합니다.
숙제 정리부터 이불 개고 펴는 일, 옷가지 정리하는 일 등 모두를 엄마에게 맡겨 놓고 TV를 보거나 누워서 뒹구는 것을 좋아하는데 엄마가 해줬던 일들을 아이가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과 계획적인 하루를 보내는 것도 몸에 꼭 익혀야 할 습관들인데 이런 습관은 부모가 함께 하도록 합니다. 부모들을 늦게까지 TV를 보거나 간식을 먹으면서 아이에게만 TV 보지 말고 일찍 자라고 하거나 간식을 먹지 말라는 것은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나는 왜 살이 찌는지, 왜 살을 빼야 하는지 등의 다이어트의 필요성과 동기 유발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밖에 아이 스스로 매 시간별로 먹은 음식을 적는 식사일기를 쓰도록 한다거나 취미활동을 통해 음식 생각을 줄이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3) 운동요법
에너지를 소모시켜 체지방을 감소하는데는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평일에는 하루 1시간, 주말에는 하루 2∼4시간 운동을 꼭하도록 합니다. 또래 아이들과 밖에서 실컷 뛰어 다니는 것만으로도 운동이 되지만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운동을 하게 하거나 스포츠 단체에 참가시켜 운동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만 어린이의 운동에서 주의할 점은 갑작스런 높은 강도의 운동은 금물이며 가벼운 운동을 장시간 규칙적으로 지속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비만 유발 음식과 아닌 음식
상식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열량이 높은 음식은 피해주어야 한다. 청량음료, 사탕, 비스킷, 쵸콜렛, 캐러멜, 빙과류는 피해주어야 한다. 라면, 피자, 햄버거와 같은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류는 영양가에 비해 열량이 매우 높다. 부득이하게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영양의 균형을 찾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머니들이 비만아의 식사를 계획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가공식품 대신 자연식품을 이용한다.
②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선택한다.
③ 고기류는 껍질과 기름기를 제거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④ 항상 어린이의 1일 섭취단위를 기억하게 하여 허용량만을 섭취하도록 한다.
⑤ 음식은 설탕 대신 다른 향료(식초, 생강, 레몬)를 사용하여 맛을 낸다.
⑥ 아침은 반드시 먹이도록 하고 저녁 7시 이후에는 음식을 삼간다.
⑦ 인스턴트음식을 먹게 될 경우에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함유된 식사를 같이 먹이도록 한다.
⑧ 매일의 식사를 일정하게 먹도록 하고 식사내용을 다양하게 한다.
'건강 정보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국이 건강을 말아 먹는다 (0) | 2007.12.27 |
---|---|
비만인을 위한 운동 상식 (0) | 2007.12.27 |
산후 비만 다이어트 (0) | 2007.12.27 |
한방 다이어트의 기본 (0) | 2007.12.27 |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방법 5가지 (0) | 2007.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