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스런 가을 밤 감상하세요, 밤의 역사와 영양성분은?

2024. 10. 10. 07:16세상 사는 이야기

반응형

올 가을에도 어김없이 수확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농막 주변의 밤나무에도 밤이 주렁주렁 열렸고 탐스럼 밤송이들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즐겁습니다.밤은 한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귀한 식재료로, 그 맛과 영양이 뛰어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밤이 한국에서 약2000년 전부터 재배되었고 고대문헌에도 밤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다고 하니 그 역사에 다시 한번 놀라곤 합니다.

밤은 주로 5월에 꽃을 피우고, 9월에서 10월 사이에 수확을 하죠. 밤나무는 보통 5~6년이 지나야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매년 수확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제가 사는 곳에 밤나무가 많은 이유는 예전에 산불이 나고 난 후 대체 나무로 밤나무를 식재했는 지금은 모두 아람드리로 자라 해마다 밤을 주우러 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밤은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죠.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특히, 밤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밤은 다른 견과류와는 달리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디저트나 간식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제가 밤을 좋아하는 이유중 또 하나는 밤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는 점이랍니다.  100g당 약 160kcal로 낮은 칼로리로 특히 운동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밤은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식재료예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밤을 가을철에 꼭 한 번 즐겨보시고 올 수확할 때 찍은 탐스러운 가을 밤송이와 밤 사진도 감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