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집에서 만드는 무공해 조미료
음식을 만들 때 맛을 내는 것이 바로 다양한 양념과 조미료. 그러나 시중에 파는 인공 조미료는 편하긴 하지만, 안심하고 사용하기에는 조금 의문이 간다. 건강을 위해 사먹지 말고 집에서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무공해 조미료 6가지를 소개한다. |
멸치
국내기용으로는 물론 된장 양념, 쌈장 양념, 깻잎 조림 등과 같은 조리에 주로 사용한다. 멸치의 내장만 정리해 달군 팬에 살짝 볶아 물기를 날린 후 커터에 간다.
새우
국물 맛을 낼 때도 좋고 볶음 요리에도 잘 어울린다. 해물찌개나 탕에 맛내기 조미료로 사용하면 좋다. 마른 보리새우를 커터에 갈면 된다.
콩
수제비반죽, 김치국, 국수 반죽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전을 부칠 때 넣어도 구수한 맛이 일미. 메주콩을 날 것으로 그대로 간 것이 있고 볶아서 간 것이 있다. 무칠 때는 볶아서 사용하고 국으로 만들 때는 날 것으로 사용한다.
버섯
대개 표고버섯 말린 것을 간 것인데 국물, 볶음, 조림 등의 요리에 잘 어울린다. 살짝 볶은 가루는 나물 무칠 때 넣어도 좋다. 표고버섯을 기둥을 자르고 저민 후 말려 커터에 간다.
홍합
감칠맛이 일품이어서 볶음이나 무침, 탕 등에 넣으면 맛이 두 배가 된다. 홍합을 한 번 찐 후 잘 말려 커터에 간 것. 또는 마른 홍합을 구입해 커터에 갈면 된다.
들깨
버섯을 이용한 요리나 전골, 탕, 찌개 등에 사용된다. 들깨가루를 거피내어 곱게 간 것을 많이 사용하는데 가끔 거피내지 않고 간 것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삼겹살 콩가루무침
재료
삼겹살 400g, 볶은 콩가루 1/3컵, 대파 2뿌리, 생강 1/2톨, 참나물 약간, 참기름 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삼겹살은 덩어리로 준비해 대파 1/2뿌리와 생강과 함께 물을 자작하게 붓고 30분 정도 푹 무르도록 삶는다.
2 남은 대파는 어슷하게 저미고 참나물을 씻어 송송 썬다.
3 삶은 삼겹살을 건져 얄팍하게 저미고 대파와 참나물과 함께 접시에 담고 참기름을 끼얹은 후 콩가루를 듬뿍 끼얹는다. 간장 양념장이나 양념된장을 준비해 곁들인다.
들깨 두부 스테이크
재료
들깨 가루 1/3컵, 통 들깨 1큰술, 두부 1모, 소금 약간, 식용유 5큰술, 느타리버섯 100g, 대파 1/2뿌리,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두부는 물기를 닦고 0.5cm 두께로 저민 후 소금을 뿌려 간한 다음 들깨가루를 뿌려 앞뒤로 옷을 입힌다. 여기에 통 들깨도 약간 뿌린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적당량 덜어 두르고 두부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3 다른 팬에 기름을 두르고 씻은 느타리버섯을 가늘게 찢어 넣고 어슷 썬 대파와 함께 달달 볶은 후 소금과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간한다.
4 접시에 두부를 담고 느타리버섯을 곁들인다.
버섯수제비
재료
버섯가루 3큰술, 밀가루 2컵, 소금 약간, 물 1/4컵, 당근 1/2개, 양파 1/3개, 고추 2개, 멸치국물 5컵,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밀가루에 버섯가루,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물을 붓고 고루 섞어 반죽해 비닐봉지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2 당근과 양파, 고추는 씻어 곱게 채 썰어 멸치국물에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인다.
3 ②에 수제비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넣고 팔팔 끓이다가 국간장과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호박 멸치양념장 조림
재료
멸치가루 2큰술, 호박 1개, 밀가루 3큰술, 다진 쇠고기 150g, 쇠고기 양념(진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설탕 1작은술), 진간장 2큰술, 물 2컵, 물엿 1큰술, 청주 1큰술, 쪽파 1/2뿌리, 실고추·통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호박은 1.5cm 두께로 도톰하게 저며 썬 후 횡으로 2/3정도 칼집을 넣고 속을 벌려 밀가루를 훌훌 뿌린다.
2 다진 쇠고기에 준비한 양념을 넣고 버무려 호박에 채운다.
3 냄비에 진간장과 물, 물엿, 청주를 담고 멸치가루를 넣은 후 한소끔 보글보글 끓인다.
4 ③에 호박을 넣어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림장 국물이 바특하게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접시에 담고 실고추와 송송 썬 쪽파, 통깨를 뿌려 맛낸다.
홍합 미역국
재료
홍합가루 3큰술, 불린 미역 2컵, 들기름 2큰술,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불린 미역을 냄비에 담고 들기름과 홍합가루를 넣어 달달 볶는다.
2 ①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이다가 국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3 고소한 맛을 즐기려면 홍합가루 대신 들깨가루를 넣는 것도 좋다.
새우가루 야채 리조또
재료
새우가루 2큰술, 쌀 3컵, 청·홍 피망 1/2개씩, 양파 1/3개, 당근 1/4개, 올리브 오일 3큰술, 물 6컵, 김가루·소금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올리브 오일을 두른 냄비에 넣어 달달 볶는다.
2 쌀이 투명해지면서 익기 시작하면 물 3컵을 붓고 뚜껑을 부어 잠시 끓인다.
3 피망과 양파, 당근은 굵직하게 다지고 김은 구워 채 썰거나 가루로 낸다.
4 ②에 새우가루와 다진 야채를 넣어 고루 저은 후 물 2컵을 더 붓고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인다. 중간에 저어준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고 김가루를 뿌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