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친한 질병 무엇이 있을까?

2009. 3. 30. 10:34편리한 생활정보

해마다 비만인구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윤택해진 생활과 음식문화가 고지방 고열량이 식습관으로 바뀌면서 매년 1.3%의 성인 비만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소아비만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2005년 실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성인비만 인구가 37.7%에 이르렀다고 한다. 비만 판정을 받는 사람드은 대부분 체내에 지방이 불필요하게 많이 저장되어 있었는데 그 원인은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유전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었는데 그중 90% 이상이 운동부족이나 과식에 의한 단순 비만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는 비만을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에서 비롯된다고 하는데 비만이 수많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큰 문제라고 한다.
담배가 유해하다고 하면서도 중독성 때문에 잘 끊지 못하는 것처럼 비만 역시도 과식과 과도한 식탐으로 발병하게 되면 쉽게 치료하기 힘들고 요요현상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담배가 유발하는 질병이 담배 한 개비를 피우면 5분 30초의 수명이 줄어들고 발암물질과 독성 화학물질을 합쳐 무려 4000여종의 유해물질이 들어있는데 타르, 일산화탄소, 니코틴등 유해성분 중 가장 치명적인 타르 속에는 약 60여종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폐기종, 기관지 천식, 만성기과지염,폐렴,폐결핵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고혈압,돌연사,동맥경화, 금근경색증,심장마비,혐심증등 심혈관계 질환과 폐암, 구강암,비암,설암,식도암,인후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만 역시 담배처럼 많은 질병들을 유발하는데 다른 질병에 비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
그렇다면 비만환자에게 찾아오는 각종 질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혈압

고혈압은 환경이나 음식습관이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비만환자의 경우에는 정상인에 비해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2배 이상 높다고 한다. 중풍과 심장마비나 심근경색등  생명단축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고혈압은 체중이 늘면 필요로 하는 혈액 공급량도 많아지는데 지방조직이 혈관에 저항을 주어 혈관의 압력이 높아지고 수분이 축적되어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고 한다.

당뇨병

당뇨는 인슐린 부족 또는 인슐린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걸리는 질병이지만 비만이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정상인의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3배 이상 높다고 한다.
지방이 많으면 세포로 이동되어야 할 포도당이 원활하지 않아 인슐린 저항이 생겨 혈액에는 당이 높으나 세포에 필요한 포도당은 부족한 상태가 되어 자꾸 단음식을 찾는 악순환을 반복하며 당뇨병을 키우게 된다고 한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 질환중에 가장 위험한 것이 혐심증과 심근경색증인데 이것은 심장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인데 비만환자의 경우에는 고혈압, 당뇨병,고지혈등 합병증이 동반되어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에 지방성분이 축적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고지방, 고칼로리를 식사를 즐기는 현대인의 식습관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병으로 특히 비만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병이라고 한다.고지혈증에 걸리면 동맥경화와 지방간 담석증이 발생할 위험성도 높아진다고 한다. 열액중 총 콜레스테롤량이 1dl 중 2mg을 넘으면 고지혈증이라고 한다.고지혈증이 있으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의 발생위험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한다.

동맥경화

비만환자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혈액에 지방이 쌓여 혈관벽이 두꺼우지고 탁력을 잃게 되는데 동맥내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전(핏덩어리)가 생기면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한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고지혈증과 마찬가지로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생 위험이 급격히 높아진다고 한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이란 고혈압, 고지혈증,당뇨병,복부비만등 심혈관 질환의 여러 위험요인들이 한 사람에게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특히 복부비만 환자에게 발병 확률이 높다고 한다.

퇴행성 관절염

우리 몸의 관절은 체중을 지탱할 수 있는 함계가 있는데 비만은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 특히 허리와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어 관절염을 유발하게 되는데 한번 찾아온 퇴행성 관절염은 완치하기 힘들다는 점이 큰 문제라고 한다.

그외 요산이 쌓이면서 관절이나 팔꿈치 손,발,발목,손목,팔 어깨등에 참을 수 없는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과 내장 비만으로 인해 장이 탈출하게 되는 탈장수면 무호흡증, 정력감퇴등 이루헤아릴 수 없는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비만 역시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예방이 중요한데 평소에 균형있는 몸무게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평소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늘 일정한 양만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인스턴트 음식 피하기 술을 줄이고 꾸준하게 운동하기,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기,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기,야식 줄이기등 평소에 체중조절에 대한 확고한 실천의지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