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올바른 식생활법

2008. 2. 24. 12:29편리한 생활정보

1세 ~ 2세



아기에게 모유보다 더 좋은 이유식은 음식은 없다. 모유는 질병에 대한 면역성을 제공하고 태변이 잘 나오도록 하며, 산모의 체중감소를 돕는 등 조제분유보다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조제분유를 먹일 경우 젖병과 젖꼭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기재된 사용방법에 따라 먹이며 구토, 설사, 발진 등 우유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주의한다.


이유기부터 광범위한 음식을 제공해 맛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고, 다양한 조리법을 사용하여 아이 입맛에 맞게 공급하는 것이 좋다.
3세 ~ 5세
견과류, 딱딱한 사탕 등 목이 메일 수 있는 음식물에 주의한다.
과일, 야채, 곡류를 포함한 다양한 음식물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설탕과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과자류는 영양분이 부족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제한한다.


청량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하며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음료수는 피하도록 한다.
6세 ~ 12세


과일, 야채, 곡류를 포함한 다양한 음식물을 섭취하며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한다.


설탕과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과자류 대신 신선한 과일, 야채 등 염분과 지방이 낮은 음식을 간식으로 선택한다.


청량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며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음료수는 피한다.


패스트푸드를 먹을 경우 닭튀김, 청량음료 대신 구운 치킨, 샐러드 등을 선택한다.


비만과 과체중은 운동 능력 저하, 심리적 열등감 증가, 학업 성적부진 등의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운동과 음식조절로 비만을 예방한다.


여아의 경우 외모를 의식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양부족은 성장에 장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13세 ~ 19세


충분한 에너지와 단백질, 칼슘, 철분 등의 공급이 필요하므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며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한다.

가족들의 식사준비에 참여한다.


패스트푸드를 먹을 경우 닭튀김, 청량음료 대신 구운 치킨, 샐러드 등을 선택한다.

야채, 과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술은 영양분이 적으며 판단력을 흐리게 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마시지 않도록 한다.


심한 다이어트에 의한 영양부족은 성장에 장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과 음식조절을 통해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도록 한다.
노년기


노인은 소화기능이 저하되고 치아기능이 약해져 식욕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식품, 향료, 색깔, 모양, 온도, 향기, 재질을 다양화한다.

치아가 빈약할 경우 반가공한 유연하고 으깬 식사를 제공한다.
가족이나 친지들과 함께 식사하는 등 외롭지 않게 한다.
식사 전에 적당한 신체활동을 하여 식욕을 증진시킨다.
출처:http://health.won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