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만관리 식이요법 운동요법 그리고 요요현상

2008. 2. 24. 12:13건강 정보 창고

반응형
비만의 관리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생활습관 개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요법 및 수술을 사용한다.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은 비만뿐만 아니라 많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가능하게 하므로 올바른 식습관 및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식이요법 ]
단기간 내 체중감소를 위한 과도한 음식 섭취량 감소는 영양 결핍 등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계획된 열량 내에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며 바람직한 식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섭취되는 전체 열량, 탄수화물, 지방을 줄여야 하며 특히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체중조절을 위한 요령은 다음과 같다.
하루 세끼 식사를 균형있게 규칙적으로 먹는다.
천천히 먹고 식사한 후 곧 이를 닦는다.
간식횟수는 1일 1∼2회로 제한한다.
기름기가 많은 고기, 튀김음식을 피한다.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적게 먹는다.
열량을 적게 내며 만복감을 주는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많이 먹는다.
음식이 짜거나 매우면 식욕이 자극되므로 되도록 싱겁게 먹는다.
[ 운동요법 ]
운동량, 활동량의 증가는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지속적인 운동은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걷기,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한번에 20분∼30분 씩 한 주에 3번 이상 실시한다. 쉬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점차로 그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심장질환, 관절염 등 질병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는 운동의 종류 및 강도를 선택해야 한다.
[ 요요현상 ]
요요 현상은 다이어트결과 몸무게가 줄었다가 다시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다이어트로 열량 섭취가 줄어들면 자연히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게 된다. 다이어트 후 다시 평소처럼 음식을 먹으면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감소한 기초대사량으로 소비 에너지가 적어져 체중이 늘어난다.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체중을 감량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출처:http://health.wonju.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