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쓰는 법

2007. 12. 22. 13:24편리한 생활정보

       지방 쓰는 법
▒▒▒▒▒▒▒▒▒▒▒▒▒▒▒▒▒▒▒▒▒▒▒▒▒▒▒▒▒▒▒▒▒▒▒▒▒▒▒▒▒▒▒▒▒▒▒▒▒

           신 위는 고인의 사진으로 하되 사진이 없으면 지방으로 대신한다.

지방을 쓸 때에는 몸을 청결하게 하고 깨끗한 백지에 먹으로 쓰며 가로 6Cm, 세로 22Cm 정도로 합니다.
남자의 지방을 쓸 때는 벼슬이 없으면 學生(학생을 쓰고 벼슬이 정일품 崇祿大夫(숭록 대부)라면 그 관직을 그대로 쓰고 그 부인의 경우는 貞敬夫人(정경부인)을 孺人(유인)대신으로 씁니다.
남자 지방의 考(고)는 父(부)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父라하고 사후에는 考라하며 비(비)는 母(모)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母라하며 사후에는 비(비)라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유인(孺人)다음에 본관성씨를 쓰며 아내의 경우 자식이 있어도 남편이 주제가 되며 자식의 경우에는 손자가 있어 도 아버지가 주제가 됩니다.
만약 재취로 인하여 삼위지방일 경우에는 왼쪽에 남자지방 중간에 본비의 지방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씁니다.


*부모 중 어느 한분의 제사를 모시 드래도 두 분다 돌아가셨으면 지방은 두분 다 쓰며 제관의 좌측에 父의 지방 우측에 母의 지방을 씁니다.
그리고 달라 지는 것은 축문의 몇 구절입니다. 축문은 축문 쓰는 법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을 붙이면 필이 축문을 읽을 것.***

▒▒▒▒▒▒▒▒▒▒▒▒▒▒▒▒▒▒▒▒▒▒▒▒▒▒▒▒▒▒▒▒▒▒▒▒▒▒▒▒▒▒▒▒▒▒▒▒▒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남편 처

형 형수

백부모(큰아버지)

숙부모의 경우 백부,백모를 숙부,숙모로 바꾼다.

동생,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