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력과 최음효과...그리고 강정음식

2008. 1. 27. 15:35편리한 생활정보

정력과 최음(催淫)을 위해 서라면 '몬도가네식'도 주저않는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얘기다. 지금까지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정력제.최음제는 없다. 더욱이 특정 식품을 먹은 뒤 즉각적인 강정(强精)효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탤런트 황수정의 히로뽕 복용 사건 후 일반의 관심이 높아진 최음제(催淫劑)는 요힘빈이 대표적이다. 요힘빈은 아프리카 요힘빈 나무에서 추출한 물질. 동물의 발정을 유도하거나 인간의 성적 흥분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요힘빈의 효과를 분석한 10여가지 연구 논문을 분석한 후 심리적인 위약(僞藥)효과 외에는 없는 것으로 결론짓고 1973년 판매를 금지시켰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국립 수의과학검역원에 따르면 요힘빈 함유 의약품은 인간에게 투여할 수 없게 규제돼 있다. 단지 사슴에게 접종하는 주사약 2종(발정 유도용이 아니라 진정용)만 수입되고 있을 뿐이다.

요힘빈 외에도 강정 효과를 가진 것으로 민간에 알려진 것이 수두룩하다. 물론 모두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지만 심리적 효과는 있고 이렇다 할 부작용은 없기 때문에 고가에도 불구하고 애용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식물성 강정 식품으로 알려진 것은 마늘. 대추. 땅콩. 더덕. 마. 음양곽. 미나리. 샐러리(서양 미나리). 당근. 연밥. 구기자. 인삼. 버섯. 부추. 두리언(동남아에서 비싸게 팔리는 구린내 나는 과일) 등이 있다. 이중 음양곽은 염소가 이 잎을 뜯어먹고 하루에 1백번 '일'을 치렀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동물성 강정 식품으로는 뱀. 개. 도마뱀. 흑염소. 자라. 도마뱀. 개구리. 새우. 미꾸라지. 잉어. 피조개. 뱀장어. 굴. 오징어. 낙지. 오골계 등이 근거는 불확실한 채 거론된다. 하루에 수십마리의 암컷과 교미한다는 물개의 고환인 해구신, 호랑이의 음경과 고환, 코뿔소의 뿔, 곰 발바닥 등도 여기에 속한다.

한편 인간이 가장 쉽게 사용하는 성욕 촉진제는 술(알콜)이다. 그래서 '베드 와인'이란 말도 있다. 실제로 소량 음주시 성욕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심리적으로 죄의식. 자기 억제를 풀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마시면 확장된 전신의 혈관이 발기를 어렵게 해 오히려 성욕을 떨어뜨린다.
<박태균의 식품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