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식집 창업가이드
2008. 1. 1. 10:05ㆍ편리한 생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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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집 창업가이드 Ⅰ. 업태의 개요 -업태의 개념 일본 음식은 담백하고 풍부한 해산물, 생선회, 생선요리 위주로 구성되며 여러 가지 채소를 이용한 다양하고 화려한 데커레이션, 요리를 담는 그릇 등의 조화로 시각, 미각, 후각을 골고루 갖춘 음식이다. 한국 표준 산업 분류와 소득 표준율상의 음식점업 분류 기준에 따르면 일본 음식점업은 간이일식과 일반일식으로 나누어진다. 간이일식이란 독립된 객실 또는 칸막이 없이 일식우동 등을 판매하는 소규모 업소와 객실 및 칸막이가 없는 생선회 센터를 포함하며, 일반일식이란 독립된 객실또는 객실성격의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는 일본음식점과 고급음식점에 해당하는 일본음식점을 말한다. Ⅱ. 업태의 일반 현황 -지금까지 일식하면 일식집과 참치전문점 정도로 인식되었는데 이들의 창업비는 대체로 많이 소요되며, 인건비도 무시 못 하는 실정 이었지만 이에 비해 요즘 웰빙(well being)의 추세로 건강식이나 광우병과 조류독감으로 인한 대체 음식으로도 한 몫 하는 스시전문점, 일식 김밥 및 초밥전문점, 일본식 우동전문점, 일본식 민물장어 구이점, 일본전통 선술집 등 소규모, 소자본으로 하는 메뉴가 전문화된 개별 점포가 성업을 이루고 있으며, 관련 프랜차이즈가 여러 전문화된 메뉴로 출시되어 중저가 전략으로 점진적으로 상승추세로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Ⅲ. 창업절차 -창업을 위한 준비조건 가. 가족은 최대의 지원군, 가족의 동의를 얻자 나. 음식업의 운영노하우는 최대한 본인 스스로 습득해야 한다. 다. 자신의 건강과 능력을 체크하라 Ⅳ. 인?허가 사항 및 관련제도 1. 식품접객업 신고사항 식품위생법과 그 시행령(2000년 11월 13일), 그리고 시행규칙의 정한 바에 따라 음식점영업에는 휴게음식점영업과 일반음식점영업의 경우에는 영업신고만으로 영업을 할 수 있으나, 주점영업에는 단란주점영업과 유흥주점영업인 경우에는 시?군?구청장의 영업허가를 받아야 영업을 할 수 있다. Ⅴ. 상권 및 입지분석 -상권의 기본개념 일정한 점포 또는 상업집적지가 고객을 동원할 수 있는 범위로 고객의 80%이상이 거주 혹은 통근하고 있는 지역을 말한다. 상권의 넓이는 점포의 넓기,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나 상업 집적도, 그에 이르는 철도, 버스 등 교통기관의 편리함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대형상점의 출점, 철도의 개설 등으로 범위는 크게 변한다. Ⅵ.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성 분석 Ⅶ. 광고 및 판촉 계획 -외식업 마케팅의 주지목적 가. 새로운 고객들의 방문을 촉진한다. 나. 단골고객들이 더 만족할 수 있도록 연출한다. 다. 방문 빈도를 높이는 연구를 한다. 라. 객단가를 높이는 연구를 한다. 마. 성수기에 더 많은 매상증대를 꾀한다. 바. 비수기의 매상저하를 막는다. 사. 칸셉트 변화를 어필한다. Ⅷ. 개업 준비 절차 1. 신고 사항의 점검 2. 일정별 스케줄 3. 개장 전 기본적인 체크리스트 4. 운영에 필요한 일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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