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는 영구적인 부작용이 없는 매우 안전한 시술입니다.
보톡스의 이런 폭발적인 인기는 간편하고 부담없는 시술법과 영구적인 부작용이 없다는 것에 기인합니다. 시술 시간이 5분에서10분 정도이고 주사를 놓을 부위에 통증을 없애기 위해 냉찜질을 하거나 마취크림을 바르는 게 전부입니다.
보톡스는 미국의 제약회사인 앨러간(Allergan)이 제조하는 제품명입니다. 성분이름은 보툴리눔이지만 보툴리눔 시장의 80~90%를 보톡스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명사로 쓰입니다. 보툴리눔은 부패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잘 자라는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독으로 이 독소는 운동 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의 분비를 막기 때문에 근육의 일정기간 마비를 초래합니다.
보툴리눔은 1895년 처음 발견되었으며 1991년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보톡스를 눈 근육 경련 치료제로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안검경련 환자에서 안검경련은 물론이고 눈가의 주름까지 펴지는 것을 발견하고 눈가나 미간, 이마 주름살을 만드는 안면 표정근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살을 펴는 보톡스 시술법이 1990년대에 들어 피부 미용분야에서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근 미국 언론에서는 보톡스열광, 보톡스 혁명, 보톡스 아가씨, 보톡스 나라등 보톡스를 이용한 신조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보톡스는 단순한 약물 이상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보톡스는 비아그라 이래 최대의 신약으로 꼽힙니다. 성형의 역사를 다시 쓸 정도의 혁명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미국 성형수술협회에 따르면 2000년 시행된 성형 시술 가운데 보톡스 주사 요법이 19.1%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해마다 450만명 정도가 보톡스 주사를 맞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보톡스 열기는 한국에서도 뜨겁습니다. 보톡스 판매대행사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성형 시술 목적으로 사용된 99년 이래 매년 50~100%씩 매출이 성장했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