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시 나타나는 금단증상 해결하기

2008. 3. 5. 08:09편리한 생활정보

마다 연초면 담배를 끊는다 하면서도 작심삼일이 되거나 얼마 못가서 다시 피우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담배는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왠만한 의지갖고는 금연하기 쉽지 않다.
금연에 성공하려면 꼭 금단증상이 나타날 때 현명하게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데 금단증상이 나타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금단 증상은 피로감과 졸음을 들 수가 있다.

카페인에 중독된 사람은 금연시 쉬 피로하고 자주 졸립다 .그럴 경우에는 잠깐 잠을 잔다. 금단증상이 있는 동안 무리하지 않는다 약 2주일에 걸쳐 몸이 자연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신체에 너무 무리를 가하지 않는다.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비타민C가 많고 설탕이 적게 든 균형식을 한다.
매일 조금씩 5-6회에 정도 식사한다. 운동한다.

둘째 잦은 두통을 호소하게 된다
 
두통이 올때는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한다. 긴장을 풀고 명상을 시도한다.
운동을 한다. 균형있는 식사를 한다.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물을 많이 마신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조금 덜 마시는 것이 좋다.
담배 생각 때문에 커피를 못 마신다면 녹차와 같이 다른 카페인 함유음료를 마신다.
카페인 함유 음료는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셋째 불면증으로 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아진다.

불면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날이 많아지면 되도록 오후 6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홍차, 음료수를 마시지 않는다.
또 몸에  긴장을 풀고 명상을 한다.

넷째 기침 가래 쉰 목소리가 자주 난다.

담배를 많이 피우던 사람이 담배를 끊으면 많이 느끼는 것이 갈증이고 그러다보면
마른 기침과 가래 쉰 목소리로 고생할 때가 많다. 그럴때는 따뜻한 녹차물을 한 모금 마신다. 매일 물6-8컵을 마신다. 또 적당한 운동을 하며 물을 자주 마시거나 소금물로 입을 헹군다.

다섯째 자주 코가 막히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경우에는 호흡운동을 하거나 식염수를 코에 뿌린다.
될 수 있는한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물을 많이 마신다. 비강충혈 제거제는 되도록 피한다.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금단증상이 나타나는데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담배의 유혹은
강해지게 된다.금연의 가장 큰 적은 의지다. 의지가 강한 사람은 어떤 금단증상이
나타나도 극복할 것이고 의지가 약한 사람은 다시 담배의 달콤한 유혹에 빠질 것이다.
금연에 있어 금연당사자는 자신이 의사이며 동시에 환자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