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이유식이 필요한 이유

2008. 2. 20. 13:54편리한 생활정보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모유, 분유로는 부족한 칼로리나 영양소를 다른 음식으로 보충해 가야하며 음식물의 종류나 분량도 점차 증가해 나중에는 모유, 분유는 중지하고 어른들이 먹는 음식물만을 먹게 되는 현상으로, 생리적, 심리적 발달을 위하여 고형식으로 옮겨갈 준비를 해야할 시기가 온다. 이때부터 여러 가지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게 되기까지의 과도기를 이유기라고 한다.

이유식은 왜 필요한가?

- 신체성장과 운동량 증가

영아의 신체적 성장과 기기, 걷기 등과 같은 운동량의 증가에 따라 그 영양 필요량도 커지므로 유즙만으로는 정상적인 성장과 건강유지가 안된다.

- 음식 섭취능력 발달

출생 후 처음 5개월간은 빠는 능력이 매우 왕성하지만 차츰 유즙 이외의 다른 음식물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고, 침이나 위액의 분비가 증가하여 소화능력도 발달하며, 젖니도 나오기 시작하므로 이유식은 소화능력의 증가와 턱의 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 출생 후 저장 무기질의 소모

유즙은 아기에게 거의 완벽한 영양공급원이지만 철분과 비타민D 등이 매우 부족하다. 그러므로 태아일 때 저장하였던 철분이 고갈되는 생후 5-6개월에 이유식을 실시하며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새로운 음식의 경험

정신발달과 더불어 이유식을 실시하여 여러 가지 음식에 대한 맛과 냄새에 익숙해지게 함으로써 편식방지, 좋은 식습관을 형성시키는 첫걸음으로 삼는다.

            출처:http://www.gnh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