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수칙

2008. 2. 19. 12:39편리한 생활정보

**식중독 예방수칙**

* 우리 나라 3대 수칙

- 청결의 원칙
청결한 손, 청결한 원료(재료), 청결한 조리기구 등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 신속의 원칙
원료(재료)를 구입하여 신속히 조리하거나 식품을 조리하였을 때 장시간 방치하지 말고 신속히 섭취합니다.
- 가열 또는 냉장의 원칙
식중독균은 일반적으로 5℃이하 또는 60℃이상의 온도에서 생육이 억제되므로 냉장(5℃전후) 또는 냉동
(-18℃이하)하거나 가열하여야 안전합니다.

* WHO(세계보건기구)의 식중독 예방10대 원칙

- 안전하게 가공된 식품을 선택합니다.
- 손은 여러번 씻어야 하고, 깨끗한 물을 이용해야 합니다.
- 철저하게 조리해야 하며, 조리된 식품은 즉시 먹습니다.
- 날음식과 조리된 식품이 섞이지 않도록 합니다.
- 한번 조리된 식품은 철저하게 재가열해야 하고, 조리된 식품은 조심해서 저장합니다.
- 부엌의 모든 표면을 아주 깨끗이 해야 합니다.
- 식품은 곤충, 쥐, 기타 동물들을 피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3. 세균성 경구전염병

식품으로 인한 질병 중에서 식중독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전염병입니다.
전염병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경구전염병은 식품의 위생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구전염병은 다른 경로를 통해서 병원체가 입으로 들어가 소화기계를 경유해 감염을 일으켜서 설사와 그 밖의 증상을 일으키게 하는 것으로 경구전염병 또는 소화기계전염병이라고 합니다.
경구전염병의 증상은 살모넬라, 장염비브리오, 병원성대장균 등의 감염형 식중독과 마찬가지로 구토, 복통 및 설사를 주 증상으로 하는 급성 위장염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감염형 식중독의 경우는 식품중에서 증식한 대량의 균이 음식물과 함께 섭취되어 장내에서 더 증식함으로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비해서 경구전염병은 극히 미량의 균에 의해서도 감염이 됩니다.


*주요 세균성 경구전염병 종류

종 류 특 성
세균성 이질 · 병원소는 환자와 보균자의 분변입니다.
· 오염된 식품이나 음료수를 사람이 섭취함으로써 감염되는 경우 보다 환자나 보균자와 직접, 간접 접촉으로 감염되는 경우에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이질은 평균 2-3일의 잠복기 후 발열, 두통, 복통, 설사가 일어납니다.
· 발병률은 2-20%, 치사율은 약 10%정도 입니다.
· 이질균은 60℃에서 15분간 가열 또는 염소살균에 의해서 비교적 쉽게 사멸됩니다.
장 티 푸 스 · 직사광선에도 수시간 견디며, 분변, 토양, 수중에서도 비교적 오래 생존합니다.
· 감염원으로 중요한 것은 환자나 보균자의 분변과 뇨이며, 침이나 유즙이 감염원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개 7-8일의 잠복기, 두통, 발열의 증상과 고열상태의 지속됩니다.
콜 레 라 · 저항력이 약하며, 56℃에서 15분 정도면 사멸하고, 끓이면 순간적으로 사멸합니다.
· 저온에서는 비교적 저항력이 있으며 물속에서는 수일간 생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잠복기는 수시간에서 5일 정도, 증상은 하루에 20-30회 정도 심하게 설사(이른바 쌀뜨물
같은 수양성 설사), 심각한 탈수증상이 나타납니다.
· 치사율은 신속한 치료로 10%미만으로 감소입니다.

* 예방대책

경구전염병의 예방에는 다른 전염병과 마찬가지로 병원소, 전파경로 및 숙주의 감수성 중 어느 한단계를 차단해야하며 그 기본적인 예방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환자의 조기발견 및 필요에 따라 격리시키는 한편 식품관계 종사자에 대한 정기적인 건강진단과 검변 등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 병원체로 인한 직접, 간접적인 식품오염을 방지합니다.
- 개인적으로 평상시의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예방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 또한 음식물은 신선하고 위생적으로 처리된 것을 먹도록 하며, 여름철에는 냉수나 생식을 피합니다.
또한 경구전염병이 유행할 때에는 음식물을 섭취하기 전에 가열살균과 주위 환경의 소독에 철저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