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성공 행동요령

2007. 12. 22. 15:55편리한 생활정보

금연은 미래의 건강을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이다. 1년에 50만원(하루 디스 한갑 기준) 가량의 돈도 절약하고, 자신의 건강도 지키고, 가족과 동료들로부터 환영도 받는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행동이다.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금연클리닉 김철환 교수의 도움말을 통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금연 지침을 알아본다.

◆ 금연을 결심했다면 생일, 결혼기념일 등 특별한 날이나 새해 초 등을 금연 시작일로 정한다.

◆ 금연일을 정했다면 주윗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린다.

◆ 금연일까지 담배를 최대한 줄여간다. 예를 들어, 깨어있는 동안 매시 정각에 피우고 다른 시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다.

◆ 금연일이 되면 주윗사람들에게 오늘부터 완전히 담배를 끊는다는 것을 알리고, 재털이나 라이터 등을 모두 치운다. 식후에 담배를 피우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산책을 하거나 양치질을 한다.

◆ 금연 후 2주 동안이 가장 견디기 힘든 시간이다. 이 때는 심호흡을 하거나 냉수를 마시거나 껌을 씹는다.

◆ 술자리 등을 삼가고, 맵거나 짠 자극성 음식을 피한다.

◆ 잠은 충분히 자고 가벼운 냉수마찰이나 운동을 한다. 담배를 대신할 수 있도록 물을 자주 마시고, 껌을 씹거나 팝콘, 오이, 홍당무를 먹도록 한다.

◆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등 치료를 하면 더욱 좋다.

◆ 금연에 실패하더라도 실망하지 않는다. 다시 시작하면 된다. 흡연자의 65%가 금연을 원하지만 매년 약 0.5%만이 금연에 성공할 뿐이다. 가정의와 금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검색창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