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2007. 12. 17. 15:59편리한 생활정보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관절염 중 퇴행성 관절염 다음으로 흔한 질환으로, 연령의 제한은 없으나 30-50세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약 3배 가량 많으나 50세 이후에는 성에 따른 빈도는 비슷해집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왜 생기나요?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임상적으로나 실험적으로 활발히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나 아직까지도 그 원인을 확실히 알아내지 못한 상태입니다. 여러 가지 가설 중에 최근에는 우리 몸 속의 면역성에 이상이 생겨서 오는 병으로 인식되어 지고 있습니다. 즉 어떤 이유로 여러 가지 백혈구들이 세균 등 이물질이 아닌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기 때문에 생기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 같은 관절이 붓거나 쑤시고 아프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특히 관절이 아프고 뻣뻣해서 잘 움직이지 못하거나, 양쪽이 같이 침범 되어 아픈 경우가 흔한 증상입니다. 골관절염과는 달리 좌우 같은 부위에 대칭적으로 발생합니다. 발병 초기에는 관절 주위의 연부 조직이 부어 오르며, 특히 손가락의 근위지절 관절이 방추형으로 부어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 무릎, 발목, 손목의 바깥 쪽, 후두부 등 외부의 힘을 받기 쉬운 부위의 피부 밑에 류머티양 피하결절이라 불리는 단단한 응어리가 생기는 수도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병명이 관절염이지만 증상이 관절에 국한되지 않고 폐, 신장, 심장 혹은 신경 같은 신체 내부 장기에도 침범해서 증상은 나타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즉 체중이 감소하고 미열이 있으며 빈혈 등 전신 증상과 피하 결절, 림프 결절, 심낭염, 늑막염, 홍채염 등을 볼 수 있고 사지말단은 혈관염이나 혈액 순환 장애로 냉수족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피부가 약해져 모세 혈관이 쉽게 터져서 피멍이 잘 들고 거칠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목적은 염증 반응을 최소한으로 줄여 관절 운동과 근력을 유지시키며, 이차적으로 관절이 굳어버리는 강직 현상과 관절의 변형을 방지하는 데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존 요법으로 우선 안정을 취하고, 고 열량 음식과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합니다. 냉온찜질 등 시기에 맞는 물리 치료를 병행하면서, 약물 요법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는 증상의 경감 및 병의 진행이나 합병증을 최대한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다는 이상한 약물이나 확인되지 않는 치료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꼭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 하에 정확한 치료제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 요법과 인공 관절 대치술 등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 약물요법
  • 항염증제 :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1차 선택약제입니다. 경증에서 중등도이상의 관절염에 널리 사용됩니다.
  • 금제제 : 급성활동성일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합니다. 때로는 처음부터 사용하는 수도 있습니다.
  • 부신피질호르몬제 : 다른 약제로 효과가 없는 중증일 경우, 혈관염을 수반했을 경우, 항염증작용이 탁월합니다.
  • D-페니실아민 : 본래는 중금속 중독 치료에 사용되던 것인데, 류머티스 관절염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의 효과가 적을 경우에 사용됩니다.
  • 면역억제제 : 각종 약물요법에도 효과가 없고 검사 결과 면역학적으로 이상이 심한 경우 사용되는 약제 입니다.
     
  • 약 복용에 대하여
     
  • 항염증제 : 위장장애, 이명, 간장애, 피부발진, 부종, 골수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금제제 : 피부염, 신염, 골수장애, 폐렴, 탈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부신피질호르몬제 : 위궤양, 뼈의 약화, 정신증세, 괴사성 혈관염, 감염 유발, 당뇨병 유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D- Penicillamine : 금화합물과 병용 시 심각한 혈액학적 및 신장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복 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치료를 갑자기 중단하면 다음 치료시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투약 중단 전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증 근무력증, 이명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면역억제제(Methotraxate) : 골수 장애, 탈모, 위장장애, 감염의 유발, 출혈성 방광염, 악성 종양의 발생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생활 가이드

    류마티스 관절염과 임신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임신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대부분 임신하고 있는 동안은 관절염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그 이유는 태반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홀몬과 체내의 홀몬 변화 때문으로, 관절염이 일시적으로 덜해지기 때문에 상당히 지내기가 수월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약으로 쭉 치료하다가 결혼을 해서 임신을 하고자 할 때는 그때까지 쓰던 약을 다 끊고 한 3개월 동안 기다리신 다음에 즉, 약효가 체내에서 다 없어진 후에 임신해야 합니다.
    이때 약을 끊고 몇 달 견디는 기간 동안이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임신 중에 쓸 수 있는 홀몬제 같은 것을 조금씩 쓰면서 조절해 나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기를 낳고 난 다음에 또 아파지면 좀 더 여유 있는 자세로 약을 마음 놓고 투여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입니다. 출산 후에 류마치스 관절염이 악화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요.사실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임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까요?


    A: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임신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대부분 임신하고 있는 동안은 관절염이 상당히 좋아집니다. 그 이유는 태반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홀몬과 체내의 홀몬 변화 때문으로, 관절염이 일시적으로 덜해지기 때문에 상당히 지내기가 수월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약으로 쭉 치료하다가 결혼을 해서 임신을 하고자 할 때는 그때까지 쓰던 약을 다 끊고 한 3개월 동안 기다리신 다음에 즉, 약효가 체내에서 다 없어진 후에 임신해야 합니다. 이때 약을 끊고 몇 달 견디는 기간 동안이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임신 중에 쓸 수 있는 홀몬제 같은 것을 조금씩 쓰면서 조절해 나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기를 낳고 난 다음에 또 아파지면 좀 더 여유 있는 자세로 약을 마음 놓고 투여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http://www.healthkore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