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검사 한 번 했을 뿐인데 매달 돈이 빠져요...

2009. 11. 5. 09:17세상 사는 이야기

오늘은 오후 내내 고장난 자동차 수리를 하느라 카센타에 차를 맡겨 놓고 이마트 매장을 둘러보며 쇼핑을 보고 있었습니다.
평일이라 사람들이 많지 않아 여유있게 아이쇼핑을 즐길 수 있었는데 그동안 눈여겨 보지 않던 제품들을 꼼꼼히 챙겨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수리가 끝나면 전화를 주겠다던 카센타에서 전화가 오지 않아 3시간 후에 그곳으로 가는데 아들로 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는 아들은 오늘 수업이 없어 과제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휴대폰 이용 요금을 둘러보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매월 월정액 결제요금이 빠져나가 문제 메세지가 온 곳으로 전화를 걸어보니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 사용료가 자동결제로 되어있기 때문에 매달 결제가 되는 것이라며 전화를 끊었다고 합니다.
할 수 없이 PC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보았는데 아예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고 또 사용하지도 않는데 매달 돈이 빠져 나가는 것이 이해할 수 없다며 내게 전화를 한 것이었습니다.
아들과 통화를 끝내고 회사로 전화를 걸어보았습니다.
"아들 휴대폰으로 사용하지도 않는데 계속 돈이 인출되는 이유가 뭔가요?"
"아,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드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불러주세요..."
"132xxxx입니다..."
"000학생이맞나요?"
"예, 맞습니다"
"예전에 학생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자동결제를 선택했기 때문에 매달 자동인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아들이 처음 사용한 것이 언제였지요?"
"6월에 처음 사용해서 이번달 까지 결제가 끝났습니다."
"아들에게 물어보니 자동결제를 신청한 적이 없다고 하던데요?.."
"분명히 한 달 무료 사용 기간이 끝나면 자동연장 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그럼 해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해지는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거나 전화상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럼 바로 해지해주세요..."
"알겠습니다. 다음달 부터는 청구되지 않을 겁니다.."

맥북에어 바이러스결과 ㅋ휴우..
맥북에어 바이러스결과 ㅋ휴우.. by Meryl K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전화를 끊고 아들에게 해지가 되었다는 소식을 전하며 자동 연장결제에 동의하지 않았냐고 물으니 예전에 한달간 무료 사용 이벤트 기간에 사용한 것 이외에는 사용한 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아마도 이벤트 기간이 끝나고 자동 연장 결제가 되면서 매달 결제가 되었던 것인데 주변에 아들과 똑같은 경험을 한 친구들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들이 사용했다는 프로그램 사이트에 들어가 똑같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보았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약관창이 떴는데 조막만한 글자들을 하나 둘 읽어내려가다 보니 결제는 자동연장 결제로 한다는 내용이 눈에 띄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그러자 하나 둘 악성코드가 발견되었다는 신호와 함께 숫자가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악성코드 중에는 파일과 폴더 그리고 유효하지 않은 레지스트리 등 총 126개의 코드가 발견되었습니다.
바로 치료하기를 누르니 결제창이 뜨면서 사용기간과 함께 사용요금과 결제방법을 선택하라고 하더군요.
1회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있나 이곳저곳 둘러봐도 찾을 수 없었고 정상적으로 한 달 사용료 7000원인데 한 달 5000원 결제 창이 가장 위에 떠있었습니다. 
5000원 결제와 함께 무료서비스도 한 달 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는 것이 바로 월자동결제 시스템이었는데 한 번 사용한 후 매달 휴대폰이나 통장에서 인출되는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비자가 제대로 알지 못한 책임이라고 강변한다는 딱히 할 말이 없지만 회원가입도 하지 않았고 로그인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한 번 사용 후에 사용하지 않았는데 매달 돈을 인출해 가는 것은 잘못된 상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바이스스 백신 회사마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를 검색하는 것이 천차만별이라서 어느 회사를 믿어야 할지 헷갈리는데 애매한 이벤트성 결제시스템을 이용해 눈먼 돈을 갈취하는 것 같아 불쾌한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