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검색은 되고 문화재는 검색이 안되는 문화재청 홈페이지

2009. 6. 24. 11:41편리한 생활정보


문화재청 홈페이지는 문화재에 관심있는 많은 국민들이 남녀노소 이용하는 곳이다. 특히 문화재에 관심있는 학생이나 청소년들이 학습교재로 자주 이용하는 곳이기도 하는데 며칠째 검색이 되지 않는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아들의 이야기를 듣고 문화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통합검색을 시도해 보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계속 'internal sever error"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검색이 되지 않았다. 자료 검색을 하기 위해서 늘 이용하던 곳이라 짜증이 났지만 곧 되겠지 하면서 참았는데 이틀이 지나도록 통합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동대문,남대문,불국사,등 유명 문화재를 검색하려고 해도 뜨지 않는 문화재청 홈페이지......그런데 이상하게도 무작위로 직원 검색을 해보니 잘되었다. 요즘 포털사이트나 홈페이지에서 검색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홈페이지 관리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해 보였다.


문화재청 홈페이지 맨 오른쪽 상단에는 통합검색과 직원검색을 할 수 있는 창이 있다. 이곳에 동대문을 입력하고 검색을 해보았다.


'internal sever error"라는 문구가 떴고 문화재 이곳저곳을 검색해 보았지만 한결같은 문구가 떴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 하면서도 아들처럼 곧 되겠지 하면서 기다린 듯하다.



무작위로 김00를 입력하고 검색하니 00관리소와 담당 업무와 전화번호까지 자세히 나와 있다. 통합검색 창에서 직원검색은 제대로 되는데 왜 통합검색창은 되지 않는 것일까......


국민참여 게시판에 적절하지 못한 글을 삭제한 흔적들이 남아있는 것으로 봐서는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듯했다.
문화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보았다.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며칠동안 통합검색 창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고 말을 하자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곧바로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한다. 상식적으로 통합검색창만 에러가 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자 되도록이면 빨리 조처를 취하겠다며 불편을 드려서 죄송하다는 인사를 건넸다.
문화재를 관리하는 홈페이지는 한국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한국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앞으로 이용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좀더 세심하게 관리해주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