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뻔한 타이어 펑크 알고 보니......

2009. 3. 9. 00:43세상 사는 이야기

지난 주말 고향에 다녀왔습니다. 혼자 계신 아버지를 뵙고 돌아오는 길에 도로 위에 버려져있는 타이어를 보자 갑자기 지난해 끔찍했던 타이어 펑크 사건이 떠올랐습니다.
한 달에 두세번 정도 서울에 다녀오는 나는 늘 저녁에 올라갔다 새벽에 내려옵니다. 아내가 하는 옷가게 물건을 하러가기 위해서인데 예전에는 대형버스가 다니다 경기불황으로 관광버스 회사가 운행을 포기하면서 어쩔 수 없이 대신 물건을 하러 다니게 된지 3년이 지났습니다. 늘 새벽에 내려올 때면 졸려서 휴게소에서 쉬기도 하고 운전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피곤할 때는 찜질방에서 잠시 눈을 붙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10월경입니다. 남대문에서 새벽 4시에 떠나 홍천을 지나 백두산 휴게소를 지나 달려가고 있을 때 였습니다.쭉 뻗은 도로를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펑 소리와 함께 핸들이 확 쏠렸습니다. 순간적으로 핸들을 꽉 잡고 브레이크를 밟았습니다. 오른쪽으로 휘청거리며 가드레일 부근에서 차가 멈췄습니다. 잠시 멍한 상태로 있다가 빽 미러를 본 순간 차량 오른쪽 뒤에서 연기가 심하게 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급히 차에서 내려 뒤로 가보니 타이어가 펑크나 나면서 심한 냄새와 함깨 하얀 연기에 휩싸여 있었습니다.

          <주말에 도로 위에 나뒹글고 있던 잘라진 타이어....마치 가위로 자른듯 합니다>

순간 LPG 차량이라 위험하다는 생각을 한 나는 급히 아내를 깨워 차량 밖으로 대피 시켰습니다.
그리고는 차량 뒤에 있던 소화기를 꺼내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소화기를 꺼내들고 뿌리려는데 연기만 날뿐 불이 붙지는 않았습니다.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며 조심스럽게 펑크난 바퀴를 들여다 본 순간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타이어가 마치 걸레처럼 너덜너덜 해진 채 구겨져 있었습니다. 털썩 주저앉은 오른쪽 뒷바퀴를 바라보다가 먼저 보험사에 전화를 걸어 상황을 설명하고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새벽이고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탓인지 30분이 지나서야 견인차가 달려왔습니다.
아직도 잠이 덜깬 듯한 견인차 기사는 완전히 찢어진 타이어를 보더니 어이없다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타이어가 깨끗한데 어떻게 이렇게 찢어질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다치지 않은 것만으로 정말 다행이라며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며 차를 몰고 다시 집으로 향하는데 겁이나 천천히 운전을 하게 되더군요....펑크가 날 때 뒷바퀴 였고 80km 정도 달렸기에 망정이지 그 이상 과속을 했다면 큰일날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집에 와서 두세시간 잠을 자고 난 후 선배가 하는 타이어 대리점으로 갔습니다. 그리고는 펑크난 타이어를 보여주었습니다. 옆면이 둥근 도너츠처럼 잘라진 타이어를 보며 이지경에 다치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이라며 타이어를 휠에서 분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당시에 타이어를 교환하면서 폰카로 찍어두었던 펑크난 타이어입니다.25년 운전을 했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너무나 황당했고 생각할수록 끔찍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타이어를 교환한 것이 3년전 이었는데 선배말로는 타이어 가게를 하면서 승용차 바퀴가 이렇게 헤진 것은 처음 본다며 재생용타이어일 확률이 크다고 했습니다. 오래전에 많은 사람들이 재생용 타이어를 썼지만 지금은 대형차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직도 음성적으로 재활용 타이어를 파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소비자가 육안으로 재생용타이어를 구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정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했습니다.


당시 자주 가던 카센타에서 교체한 타이어가 결국 재생타이어였다는 생각에 화가 치밀어 올랐지만 카센터가 사라져 하소연 할 때도 없었습니다. 당시 타이어 가게를 하는 선배의 말이 아직도 가슴에 남아있습니다. 자주 가는 것도 아닌데 타이어는 정말 좋은 것으로 쓰라는 것이었습니다. 신발보다 더 중요한 것이 가족들이 함께 이용하는 것인데 가격보다 안전을 생각하라며 K사의 타이어를 추천해주었습니다.
요즘은 평소보다 속도도 낮추고 장거리 운전을 할때는 늘 정비업소에서 사전정비를 받고 떠나곤 합니다.
아찔했던 타이어 펑크 사건을 계기로 그동안 나쁜 운전습관을 고치고 차량정비에도 늘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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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형훈2009.03.09 15:13

    값 싸다고 싼물건 사면 이럴저런 불만이 많아요
    싸면 싼맛 빛싸면 돈가벛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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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사2009.03.09 15:42

    K사라면 혹시 금호타이어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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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09 17:56

    재생 타이어는 어떤것을 이야기 하나요? 메이커도 재생 타이어가 있나요? 금호 한국 우성 타이어 순으로 좋은고 하든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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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너그러움2009.03.09 19:47

    차 정비하는데서 가장 싸게 목숨 지키는게
    타이어랑 브레이크입니다
    누가 뭐래도 타이어와 브레이크는 항상 점검해야죠..
    차는 빨리가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서는 것이 중요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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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10 16:48

    http://playercue.imbc.com/TouchPlayer/TouchPlayerExe.aspx?id=1000845100349100000&file=mms://fvod.imbc.com/fvod/TV/SISA/CUCNT190/tv_cul_sisa2580_080113_648_c_1.wmv&type=3&speed=300&caption=&rd=&target=5


    아 한개더 한국 타이어는 노동자들이 종합병원이더군요.극악의 환경이라 많은 사람이 죽어 난다더군요. 불매 운동도 했던적이 있었고.. 이런 기업은 사라져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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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 수 없는 사용자2009.03.11 09:11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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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림사 오야붕2009.03.11 10:42

    80km/h 속도로 달리는 승용차의 뒷바퀴가 뻥크가 났군요.
    천만 다행입니다.
    아찔하군요. 앞바퀴에 펑크가 났으면 큰일날 뻔 했습니다.
    대부분 고속도로에서의 펑크는 과속에서 오는 과열로 인한 펑크로 알고 있는데 혹
    타이어 공기압력이 떨어지거나 실빵구가 난 것을 모르고 운행한 것이 아닌지요.
    승용차 뒤에 무거운 짐을 싣지도 않고 80정도의 속도라면 펑크 이후에 밀리면서 찢어진 타이어의 모습 같네요. 타이어의 바닥면(접지면)은 코일이 들어있어 강하지만 옆부분은 탄력을 위해 코일이 없이 고무로만 되어 있기에 평소 주차하다가 보도브록에 긁히거나 흠집이 나게 되는데 이를 모르고 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간 님과 같은 낭패를 볼수가 있습니다. 타이어 측면의 조그만 흠집은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고 또 측면은 조그만
    펑크도 때워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타이어제조사나 판매사들에 재생도 있겠지만 요즘은 승용차타이어의 재생비가 생산비보다 비용이 더 들어 재생타이어는 없답니다. 예전 물자가 없고 라디오 수리해서 쓰던시절 이야기지요.
    화물차나 버스의 뒷바퀴외에 사용하지 않지요.
    고속도로 주행시에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항상 별일이 없이 운전하다보면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점검을 생활화하면 대형사고를
    막을수 있지요.
    타이어 점검 사항
    가. 계절 온도에 따라 타이어의 팽창계수가 변하므로 수시로 공기압측정 적정압력
    유지(차에 따라 계수확인)
    나. 장거리 운행시에는 타이어를 조금씩 돌리면서 타이어 홈에 밖힌 물체 확인 점검
    (못. 나사.철사토막등 펑크가 아니더라도 제거)
    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는 공기 주입과 동시에 실펑크여부 확인
    라. 특히 타이어 안과 밖 측면부 확인 (심하게 긁히거나 균열여부 확인)
    마. 타이어 교체시에는 새 타이어라도 생산년도 확인하고 교체후 공기주입후 측면
    차량휠과 접하는 쪽 가느다란 균열타이어 여부확인 심하면 교환요구
    ( 타이어를 사용치 않아도 화학반응과 태양열등으로 오래 노출되면 측면에
    가는 균열이 오고 마모와 대형펑크로 이어짐)
    바.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적으로 실시
    사. 타이어 교환시는 양쪽 균형에 맞게 앞바퀴 양쪽을 하고 앞 타이어를 뒤로하거나
    4개를 동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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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잡는칼2009.03.11 13:09

    생명과 직결된 타이어 재생을 법으로 막아야 할 듯...
    저 정도면 심한 경우라고 봅니다.
    중동 근무시 고속도로에 널브러진 타이어 조각이 유난히 많았는데 주로 아프리카의 빈국 출신들이 운전하는 차량에서 떨어져 나온 것이었습니다.
    나라가 가난하니 정품을 안쓰는 겁니다.
    오리지널 중동인들은 정품만 씁니다.
    이제 정품, 재생품을 구분하는 안목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큰 사고를 면하시어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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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아지두마리2009.03.11 13:22

    큰일날뻔 하셨군요.

    타이어가 펑크난 상태로 주행을 많이하고 나서 펑크수리를 해서 타는경우 타이어 옆부분의 굴곡과 마모가되 약해지면서 그런경우를 보았습니다. 혹시 그런경우는 아닌지 생각이 드는군요..

    요즘은 승용차 타이어는 재생타이어가 거의없다고 알고 있는데요(요즘은 옆구리 찔린것을 수리해서 타는사람도 없더라구요... 돈 몇푼에 목숨거는일은 ㅠ.ㅠ)

    암튼 제 생각에는 공기압~!!! 요녀석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타이어집에서 유혹한다고 해서 이상한 말레이시아산이나 그런 듣보잡 타이어 장착하지 마세요.... 타이어 품질은 국산이 세계 최고 입니다.

    타이어는 아깝더라도 미리미리 점검하고 교환하여 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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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종철2009.03.11 15:08

    그래요..저는 더한 경우도 당하였어요.
    지금 부터 5~6년전쯤 되는데...한국 타이어 정품을 산지 1달 정도되어서 2번 국도에서 약100킬로(시간이 급해서 주금 빨리 달렸죠)정도로 달리다가 앞타이어 가 펑 수리와 함께 도너츠 두개가 되어있더군요.
    한국 타이어 싸이트에 들어가서 항의도하고했는데...
    공정 거래위원회에 제기도했는데...
    타이어 구입이 법인에서 구입한것이기에 안된다고하더라구요.
    진짜로 뭐한 세상이더라구요.
    헨들을 꽉잡지 않았다면 지금 이세상에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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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일2009.03.11 16:44

    제가 사진으로본 타이어는 금호타이어가 생산한 756패턴의 195/70R14 같네여 그리구 님이 쓰시는 타이너는 재생으로 나오지두 않습니다 선배분이 패턴을보고 재생이라구 하셨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저두 타이어 전문가라는 직업을 가지구 사는데 사진으로봐두 아는걸 직접보고도 모르신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아마 정비불량인 실방구에 의한 타이어 파손이라구 보여집니다 공기압만 체크를 하셔두 이런 사고는 미연에 방지할수잇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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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훈2009.03.11 17:13

    김용일님 글에 한표 던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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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쎄요..2009.03.11 17:16

    제가 봐서도 위의 김용일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756패턴 같은데 정확히 사이즈를 판단할 실력은 안되구요.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오랫동안 고속(80정도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주행을 하면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일어나 타이어 사이드월이 파손되어 위와 같이 될 수도 있고요. 두번째 가능성은 756패턴은 단종된지 꽤나 오래되었습니다. 흔히 제치타이어라고하죠? 공장에서 출하되는 차에 장착되는 타이어요. 그런 패턴이었는데 그게 722패턴으로 바뀌었습니다. 그게 벌써 6~7년 전 이야기니까 기본적으로 상당히 오래된 타이어입니다. 그런데 지난해의 3년전에 바꾸셨다고 하니 그 시점을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제조한지 무지하게 오래된 타이어가 틀림없습니다. 새타이어라도 오래되면 고무가 굳어서 안전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저도 재생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756패턴이 K사의 제품입니다. 그중에 가장 엔트리모델이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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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주의2009.03.11 18:36

    찢어진 타이어의 트래드상태만 봐도 타이어가 오래되었다고 생각되네요. 거의 다 닳았어요. 그리고 승용차의 경우 거의 재생타이어 안만드는걸로 알고 있어요.
    이미 교환을 해야할 타이어를 아무생각없이 너무 오래타고 다닌듯 싶습니다.
    타이어도 분명 소모품이고 제때 갈아줘야 하는데, 너무 오래동안 타고 다닌 운전자가 더 부주의한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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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11 19:45

    무섭당.....
    타이어는 몇킬로마다 갈아야할까나..ㅡㅡ;;; 아..
    정말 공기압체크만하면되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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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희망2009.03.11 21:41

    아마도 타이어 공기압이 규정이하로 낮은상태에서 운전하신듯합니다.
    80km 정도 주행으로 급조작만하지않으면 많이 쏠리지는 않는데(제경험성)
    타이어 마모상태가 공기압이 낮았거나 빵구가난 상태로 주행하신듯 합니다.
    요즈음은 차량들의 쇼바가 너무 좋아 잘느끼지 못하고 빵구난 상태로
    운전하시는것을 고속도로에서 종종 목격합니다.
    고속도로 주행전 앞뒤 타이어 공기압 확인 필수고요,규정보다 좀더 넣는것이
    주행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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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11 21:51

    우리집도 타이어 완전정품이라고 아는사람집에서 구입했는데 10일도 안되어
    완전 전복사고 날 뻔 했습니다.
    좀 이익 더 남기려고 재생타이어인지 중국제인지 정말 !
    거래 끊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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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베개2009.04.19 22:57

    타이어는 고무제품이라 어떠한 충격이나 제품의 결함으로 타이어가 터질 수 있습니다.
    님이 올리신 터진 타이어 사진을 보니 타이어 마모 한계선 까지 온 타이어 인 것 같습니다. 앞에 좋은 자료가 댓글로 올라와 있어 기술적인 것은 각설하고, 승용차 타이어는 재생 타이어가 없습니다. 4~5년 전까지 양산에 있는 모 재생타이어 공장에서 생산을 했는데 생산 당시에도 일부 내수 시장에 출하 했고 대부분을 수출을 하다가, 지금은 생산을 중단 했습니다. 재생타이어의 품질은 신생 타이어와는 비교 할 수는 없지만 안전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다만 재생 타이어는 신생에 비해 무게가 무거워 장착시 연비가 떨어지는 결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대형 타이어는 재생을 2~3번까지도 재생을 합니다. 대형타이어 제품을 평가 할때 재생율도 중요한 평가 항목에 들어 갑니다. 즉 타이어 100본 사용후 재생을 할 수 있는 케이싱(타이어) 몇 본이 나오는가를 평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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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그네2009.04.20 10:32

    저도 보도블럭 모서리에 타이어가 찍혀 급하게 모르는 카센터에 들른적이 있는데...정품으로 하나만 교환하려고 하는데,자꾸 중고타이어를 권하더라고요.외관을 보니 새것처럼 말짱하고...그러자고 했지요.저는 주로 타이어를 4개를 한꺼번에 교체하는 지라 좀 사용하다가 나중에 함께 교체할 생각으로....그리고 문제를 일으킨 타이어는 옆이 찍혀 스페어로도 사용하기 곤란하다며,심하게 마모된 헌 타이어를 스페어로 사용하라며 끼우더니..두개 합쳐서 정품 타이어 하나 가격 7만원을 부르더이다.속으로는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정품으로 살 걸...하는 생각이 들었으나 이미 타이어는 장착을 해 버렸고...새 타이어 처럼 깨끗한 중고타이어라 좀 비싼 모양~이라고 생각하고...고속도로를 달려 처가집에 다녀 왔습니다.몇달 뒤,엔진오일을 갈면서 차를 들어 올렸는데...놀랍게도 옆에 빵꾸를 때운 흔적이 있더군요....그 앞에 대형 타이어점이 두곳이나 있습니다.차를 그곳에 가져가 4개 모두 교체하라고 맡기고 주인을 찾아가 따졌습니다....이 인간 하는 소리...자기 집 중고타이어는 옆에 빵구난 걸 때운게 많고 사고난적도 없고...사장님도 아무탈없이 잘 타고 다니시지 않았느냐...합디다....이런 파렴치한 넘 때문에 내 가족의 생명이 위협 당할수도 있었다고 생각하면...지금도 치가 떨립니다....그 뒤론...타이어만큼은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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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이스이2009.10.08 12:22

    하여간 우리나라 네티즌 여러분들은 대단해요 .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