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청소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2008. 2. 24. 11:37편리한 생활정보

 
현재 우리 나라 청소년들은 고등학교 3학년이 되면 거의 60%의 학생들이 담배를 피우며 실업계 고등학교 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이 담배를 피우는 곳도 있다고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다 여학생의 흡연률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도 심각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어린 학생들이 담배를 피우면 어른이 되어 담배를 시작하는 것보다 그 피해가 훨씬 심각하다.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 20세 이상에서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보다 담배로 인한 피해가 3배나 높다. 20세에서 담배를 시작하는 학생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학생에 비해 어른이 된 후 폐암발생률이 9배인데 반하여 16세 이하에서 담배를 시작한 학생은 폐암발생률이 무려 27배나 된다.

어린 나이에 흡연을 시작할수록 피해가 증가하는 이유는 신체가 완전히 성숙되지 않아 세포나 조직이 약하고 부드럽기 때문이며, 또한 담배를 일찍 시작하면 결국 담배를 피우는 기간이 더 길어지게 마련이다.
 


어린 나이에 흡연을 시작할수록 니코틴 중독이 심해진다. 따라서 늦게 흡연을 시작한 사람보다 흡연량이 더 많아지고 금연하기가 더 어렵다.


폐가 한창 자랄 때인 청소년 시기에 담배를 피우면 폐가 다 자라지 못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보다 페기능이 약하다. 쉽게 숨이 차서 운동을 잘 할 수 없다.
기관지가 손상되어 기침을 많이 하고 가래를 자주 뱉어내야 한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들보다 감기에 더 잘 걸린다.
흡연은 지구력을 떨어뜨린다.


담배를 피우면 숨쉴 때마다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난다. 담배냄새는 머리와 옷에도 오랫동안 배어있으면서 악취를 풍긴다.


흡연청소년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보다 얼굴에 주름살이 빨리 그리고 많이 생겨서 건강해보이지 않게 된다.
흡연청소년은 치아와 손가락 끝이 누렇게 변색되고 잇몸이 잘 상한다.


흡연청소년은 신경질적이고 우울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흡연하지 않는 청소년보다 위험한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흡연하면 심장병과 중풍의 초기 증상인 동맥경화증(혈관에 기름찌꺼기가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는 병)이 청소년시기에 이미 생기기 시작한다. 그리고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나쁜 기름기가 혈액속에 녹아 많이 떠다닌다.


흡연청소년은 혈액 속에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매우 높다. 일산화탄소는 뇌를 비롯한 모든 장기에 산소부족을 초래하여 쉽게 피로하게 만드록 신체의 발육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뼈 속에서 칼슘이 많이 빠져나간다.
 
성인이되 심장병과 중풍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다.


어린 나이에 담배를 피울수록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 왜냐하면 청소년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에 유전자 손상이 잘 일어나기 때문이다.
흡연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쉽게 뼈가 잘 부러지는 골다공증을 잘 일으킨다.


평균적으로 하루 1갑씩 피우는 흡연청소년은 평생 흡연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8~12년 정도 일찍 사망한다.


청소년 시기부터 흡연하기 시작한 사람 2명 중 1명은 흡연으로 인한 질병에 걸려 이른 나이에 사망한다.
 
"담배 피워볼래 ?"


아니, 나는 지금 운동훈련중이야
아니, 난 담배 안피워
아니, 담배는 조잡한 화학물질 투성이란 말이야
아니, 난 담배 냄새가 싫어
아니, 난 담배 끊었어
아니, 난 담배 연기에 알레르기가 있어
아니, 난 천식이 있어
아니, 담배 피우는 것은 내 스타일이 아냐
아니, 흡연하면 숨쉬는 것이 힘들어져
 
전과 달리 이유 없이 껌을 자주 씹는다.
양치질을 자주 한다.
갑자기 부모나 교사의 곁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
말할 때 이유 없이 고개를 돌리고 말한다.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갑자기 밤에 잠깐씩 나갔다 들어온다.
 


청소년의 흡연문제를 다루기 전에 아버지가, 선생님이 먼저 담배를 끊어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청소년의 흡연은 학교와 집에서 함께 지도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담배의 폐해에 대한 교육은 초등학교 때 또는 유치원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가 있으므로 예방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정부가 나서서 강력하게 규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1997년 7월 1일부터 '청소년 보호법'을 발효함으로써 국가적인 규제에 나서고 있다.



담배값의 인상은 청소년의 흡연률을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이다.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담배값이 가장 싼 나라에 속한다. 담배값을 지금의 두 배정도 올린다면 청소년의 흡연률은 크게 감소하게 될 것이다.
 





자녀의 행동을 규제할 필요가 있을 때는 '바람'의 형식보다는 단호하게 직접적으로 대화한다.
엄마는 네가 담배를 끊었으면 좋겠다. (X)
네 건강을 위해서 담배를 끊어 보는 건 어떻겠니? 엄마, 아빠가 도와줄게. (O)






자녀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해한다는 표현과 함께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무조건 끊어! 알았어? (X)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담배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기가 힘들거야. 그렇지만 엄마, 아빠는 네가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학교가 끝나면... (O)





협박보다는 자녀의 흡연으로 인해 부모가 실제로 느끼는 느낌에 대해 대화한다.
그렇게 담배를 피우고 싶으면 차라리 학교를 다니지마! (X)


담배를 계속 끊지 못하면 앞으로의 너의 건강에 대해서 엄마, 아빠는 굉장히 걱정이 되고 염려스럽기 때문에 네가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금연교실에 데리고 가야겠다. (O)






'너는 할 수 있어'라는 용기를 줍니다.


너 엄마 말이 말같지 않지! 너 도대체 담배도 하나 제대로 못 끊는 애가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겠니? 한심스럽다. 한심스러워! (X)


담배를 끊는다는 게 무척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엄마, 아빠 생각에 너는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해. 그전에도 왜 밥 먹고 물먹던 버릇을 너는 고쳤잖니. (O)
 
어른들은 담배를 피우면서 왜 아이들에게만 피우지 말라고 합니까?
현재 담배를 피우는 성인들 역시 처음엔 호기심으로 시작했다가 지금은 니코틴에 중독 되어 끊고 싶어도 끊을 수 없는 사람이 많다. 성인 흡연자 10명 중 6명이 담배를 끊고 싶어하며, 수없이 금연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실재로 금연에 성공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은 아예 담배를 피우지 말라는 것이다.
출처:http://health.won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