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드 가솔린 등 흡입제 왜 위험한가

2008. 2. 20. 15:33편리한 생활정보

 

흡입제(본드)란 무엇인가?
흡입제는 가스나 증기로 되어 있어서 흡입된 후 기분이나 의식에 변화를 주게 된다. 대개는
탄화수소류로 아세톤, 크로로포름, 벤젠, 에테르, 톨루엔, 모형비행기아교, 가솔린, 페인트, 신나, 담배라이터액, 플라스틱 접착제 등이다.

흡입제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소량을 사용할 경우 활동량이 많아지다가 근육조절이 힘들어지고, 메스껍고, 토하고, 발음이 둔해지고, 물건이 둘로 보이고, 귀에서 웅웅거리다가, 경련을 일으키고, 혼수에 빠져 사망하게 된다. 고농도의 가스를 흡입할 경우는 코, 입, 기도가 자극이 되고, 피부에 붉은점들을 볼 수 있다.

흡입제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소량에서는 어지러움을 느끼고, 흥분되어 판단이 어려워지고, 혼돈과 환각을 경험하고, 기억상실을 보이다가 과량일 경우 사망하게 된다.

본드(아교)의 정체는?

본드에는 탄화수소인 톨루엔이 들어 있다. 톨루엔은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소뇌에 영향을 미쳐 비틀거리며 걷게 만들고 혼수에 빠지게 한다.

흡입자는 누구인가?
청소년층에서 많이 사용하며, 상습적 사용자는 대개 남성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비행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업성적이 나쁘고 사고를 잘 내며 휘발성 유기용매를 계속 사용하는 것과 관계 있을 것으로 본다. 십대들은 동료집단에서의 소속감을 과시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부모의 관심을 바라고 싶거나, 우울증 때문에 사용하기도 한다.

본드흡입자의 식별법은?
만성적 본드흡입자는 숨 쉴때 악취가 나고, 손톱이나 옷에 본드가 묻어 있고, 비강이나 구강점막에 염증이 생겨 자주 가래를 뱉는다. 메스꺼움을 느끼고, 식욕이 없어져, 체중이 줄어들고, 신경이 예민하거나, 주의력이 부족하다.

흡입제는 왜 위험인가?
본드, 가솔린, 신나 등은 여러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때로는 정신을 잃게 하기도 하고, 일시적 실명을 초래 하기도 한다. 화학물질의 직접적 효과로 조직이 자극되어 염증이 생기거나 여러 효과를 나타낸다. 흡입도중 의식을 잃을 경우 질식할 수 있고, 신장이나 간장에 회복 불능의 손상을 일으키기도 하고, 뇌손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가솔린 흡입은 왜 위험한가?
가솔린은 알콜도취의 초기단계와 유사한 효과를 일으키고, 망상, 혼수, 졸도, 사망에 이르게 한다. 가솔린 속의 탄화수소가 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고, 신장에 손상을 준다. 가솔린을 흡입하면서 담배를 피울 경우 폭발한다.

흡입제남용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

스스로 끊으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흡입환경으로부터 일정 기간 격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물질들을 쉽게 구입할 수 없도록 하여야 한다.

       출처:http://health.goseo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