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환자의 식이요법

2008. 2. 19. 13:11편리한 생활정보

빈혈의 식이요법
①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에는 달걀, 우유, 육류, 콩제품(두유, 두부), 생선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체내에서 혈액 성분인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철분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② 체내 흡수율이 좋은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합니다.
철분이 많은 식품에는 간, 고기, 창자, 달걀 노른자, 말린 과일(살구, 복숭아, 건포도), 땅콩 등이 있습니다.

③ 비타민 C, 엽산 등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비타민 C, 엽산 등은 혈액을 생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고, 더욱이 비타민 C는 철분흡수를 도와주므로 채소와 과일은 매일 충분한 양을 섭취합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식품으로는 감귤류, 딸기, 연시, 쑥갓, 시금치, 오이, 감자 등이 있습니다.

④ 식사 전·후에는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녹차,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든 식품에는 탄닌이나 인 성분이 들어있어 철분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식사 전·후 1시간 동안은 섭취를 자제합니다.

⑤ 가능한 금주합니다.
술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엽산,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1회 허용량 : 맥주 大 1병, 소주 1/2병, 양주 2∼3잔)

⑥ 기름진 식품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지방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조혈식품에 대한 식욕을 감퇴시키고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⑦ 위산이 충분히 분비되도록 꼭꼭 씹어서 먹는 식습관을 가집니다.
위산은 철을 흡수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합니다. 감귤류, 해조류, 식초 등 신맛이 나는 식품으로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⑧ 하루 세끼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⑨ 편식을 피하고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예를 들어, 잡곡밥 + 고기,생선,계란,두부 中 한가지 + 채소류 2∼3접시로 이루어진 식사)


< 조리시 주의사항 >
① 소화가 잘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합니다.
② 채소는 비타민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너무 익히지 않습니다.
③ 과일이나 채소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비타민 섭취에 더 효과적입니다.


< 철분 보충제를 먹는 경우 주의사항>
철분은 위가 비어 있을 때 가장 흡수가 잘 되므로 식사 후 2시간 이상 지난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철분 보충제의 사용시 철분이 위장을 자극하여 메스꺼움, 상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감, 속쓰림, 설사 또는 변비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만일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약을 식후에 곧 먹거나 필요한 복용량에 도달할 때까지 여러 날에 걸쳐서 하루에 3번 이상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해조류나 야채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또한 철분제 복용시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차와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편, 식품 중 비타민 C, 비타민 B6, 엽산, 아미노산 등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하며, 특히 쥬스류와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