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질환에 대하여

2008. 2. 12. 21:49편리한 생활정보

호흡기 질환

페의 기능은 크게 호흡을 담당하는 기능(肺主呼吸)과 기를 주관하는 기능(肺主氣), 선발(宣發)과 숙강(肅降)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기(氣)란 온몸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기의 부족이나 순환장애 등이 생기면 모든 병의 원인이 된다. 기로 인한 질병을 기의 부족과 기의 순환불순(循環不 順)이나 난조(亂調)에 기인하는 것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와같은 원인은 주로 정신적인 요인과 한냉서습(寒冷暑濕)등 외기(外氣)의 변화에 기인한다. 즉, 감정이나 외기의 변화가 하나의 스트레스로 작용 하는데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이 기의 변화인 것이다. 이는 곧 정신작용 및 외기의 변화 등이 맥관(脈管)및 내장 지배신경인 자율 신경의 긴장과 이완이라는 현상을 가져옴을 두고 하나의 증후(症候)로 본 것이다.

기의 병증은 자율신경계의 긴장과 이완에서 오는 제증상 및 호흡작용과 곡기(穀氣)로부터 얻는 인체 생명활동의 원동력으로서의 기운(氣 運)의 변동에서 오는 제증후를 들 수 있다. 이를 분류해 보면 정신적 자극이나 외기의 변화에서 받는 스트레스에 의한 증후를 칠기(七氣) 구기(九氣) 중기(中氣) 기통(氣痛) 기역(氣逆)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체력의 허실과 관계되는 것으로 기의 원천이 될 수 있는 대기(공 기)를 호흡하는 상태에 따라 소기(少氣) 단기(短氣)로 나누고, 생명력의 추동(推動)작용을 하는 에너지로서의 기의 승강(升降)상태에 따라 이를 또 상기(上氣) 하기(下氣)로 나눌 수 있다. 보통 기병증의 치료 는 기가 부족하면 보기익기(補氣益氣)하고, 순환불순하면 이기행체(理 氣行滯)시켜 막힌 것을 풀어 기의 흐름을 순조롭게 한다.

폐의 선발기능은 폐기의 작용으로 진액과 기혈을 전신에 공급하여 영양하는 것이고 숙강기능은 폐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므로 폐기가 자연스럽게 하강하여 폐를 청정하게 보존하고 영양물질의 전신수송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선발숙강기능은 폐의 기능을 유지하게 하고 수분대사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폐가 호흡을 담당함에 있어서 단독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고 신(腎)이 기를 받아들이는 작용(納氣)과의 협조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호흡계통의 질환이 발생하면 항상 폐와 신의 관계로서 나타난다.

폐는 또한 체표면과 상응하여 피부호흡을 담당하고 있어 폐를 통한 호흡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체표면이 자극을 받게 되면 폐기능에 영향을 미쳐 호흡기능에 이상이 나타나게 된다.

폐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호흡기와 관련하여 자주 나타나는 증후로는 해수(기침), 효천(천식), 객담, 흉통, 객혈, 실음(失音)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다.

[서울시 학교보건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