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관리 및 예방

2008. 2. 20. 16:43편리한 생활정보

 

1. 저염식 섭취
소금은 혈압을 높이는 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므로 소금, 간장, 됨장 등과 소금에 절인 음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국인의 1일 소금 섭취량은 15∼20g이 되는데 이를 절반으로 줄여야 합니다.

2. 과음제한
과음은 교감신경계를 활성화 시켜 심박출량과 박동수를 증가 시키고 혈압을 상승 시키며 중풍의 직접적인 유발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저지방식
콜레스테롤치를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은 동물성 식품을 삼가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섭취합시다.

4.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감소뿐만 아니라 심장에 무리가 없는 적당한 운동은 심장 기능을 향상 시킵니다. 하루 30분이상 1주일에 적어도 3회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로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합시다.

5. 금연
흡연은 교감신경계를 항진시키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악화 시키므로 합병증의 예방을 위하여 담배는 절대로 피워서는 안됩니다.

6. 스트레스 제거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의 기능을 항진시켜 혈압을 상승 시킵니다. 즐거운 생활로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생활 양식까지도 바꾸어 봅시다.

7. 정상 체중유지
운동과 함께 칼로리를 제한하며 체중을 조절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하십시오.
복부비만은 특히 나쁩니다.

8. 혈압측정
정상인도 일년에 한번이상 혈압을 측정 하십시오. 한번이라도 혈압이 오른적이 있거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은 자주 재어 보십시오.

9. 약물치료는 의사의 지시대로
많은 종류의 혈압강하제는 그 작용 기전이 다르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어떤 강압제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혈압을 낮추는 것도 위험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출처;http://health.goseo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