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의 금단증상과 흡연의 영향

2008. 2. 20. 15:35편리한 생활정보

 

담배의 성분은 무엇인가?
담배나 담배연기 속에는 수천가지 화합물이 들어있다. 이 중 니코틴은 심장 박동수를 빨라지게 하고, 혈압을 높이고, 침분비를 많게 하고, 뇌를 자극한다. 담배연기 속에는 발암협조물질이 들어 있어 미량의 발암물질만 있다면 암으로 발전하도록 만든다.

담배의존은 무엇인가?
담배의존이란 담배를 반복해서 피워야 하는 것에 괴로워하면서도 계속 담배를 피우게 하는 상태다.

담배금단증상은?
담배금단시 볼 수 있는 금단증상으로는 담배에 대한 심한 갈망이 생기고, 불안초조하고, 자극에 과민하여지고, 수장장애를 겪고,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어지러움을 느끼고, 위장장애를 보이고, 담배와 관계 있는 생각에만 집착하게 된다. 금단증상은 흡연중단 후 수시간 이내에 나타나, 수일-수주동안 계속된다

흡연의 동기는 무엇인가?
대다수 흡연자들은 신기함과 호기심에서 담배를 배웠다고 하고, 긴장을 풀기 위하여, 친구가 피우기 때문의 순서로 흡연동기를 말한다. 십대 청소년들이 흡연하는 동기는 어른행동의 모방이다. 부모 모두 흡연자일 경우 비흡연자인 부모의 경우 보다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두배 높다. 여성흡연자의 경우 날씬해지려는 동기에 흡연하는 경우도 있다.

흡연의 해는 무엇인가?

흡연은 폐뿐 아니라 호흡에 관여하는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처음 연기를 흡입하면 입과 목 안으로 들어가고, 기관을 거쳐 기관지로 간다. 담배연기 때문에 기관지염이나 기관지암에 걸리게 된다. 흡연은 심장의 부담을 증가시키게 되어 흡연시 니코틴의 작용으로 심장은 더 빨리 운동하게 되고, 흡입된 연기 속에 있는 일산화탄소 때문에 심장 박동에 필요한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은 감소된다. 관상동맥은 흡연으로 인하여 악화된다. 담배의존은 흡연을 중단하지 못할 정도로 담배에 의존되어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안 되는 필요성에 대해 마음에서는 괴로워하면서도 계속 담배를 피우는 상태를 말한다.

담배는 어떻게 끊을 수 있나?

금연을 하려는 본인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이 지지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위에서 금연할 수 있도록 담배 제공의 기회를 막아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니코틴 껌도 사용되며, 금연침도 이용된다. 한번만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반복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배는 다른 약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담배를 흡연하면 처방된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준다. 담배가 약물을 대사시키는 효소의 기능을 항진시켜 항정신성 약물이나 항우울제의 혈중 농도를 떨어뜨린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담배도 많이 피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http://health.goseong.org/>